ⓒ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18일 제주는 찬 공기가 내려오고 강한 바람이 불면서 출근길 꽃샘추위가 찾아오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18일 아침 기온은 찬 공기가 내려오면서 17일보다 5~6도가량 낮아지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가 더욱 낮아 쌀쌀하겠다.

18일 아침 최저기온은 5~6도로 평년보다 다소 낮게 나타나겠으며, 다음 날인 19일에는 8~10도로 평년을 웃도는 등 차이가 크겠다. 

제주도는 18일까지 바람이 강하게 불고, 해상에는 물결이 높게 일겠다. 이날 오전까지 산지는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25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다.

해안 역시 순간풍속 초속 20m 내외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겠다. 19일 오후부터는 대부분 육상에서 바람이 차차 강하게 불겠다. 

해상은 18일까지 제주도해상과 남해서부서쪽먼바다에 바람이 초속 9~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은 1.5~4.0m로 매우 높게 일어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한편, 지난 16일 몽골 동쪽에서 발원한 황사는 17일 북서풍을 따라 남동쪽으로 이동하면서 이날 오후 4시 10분쯤 제주도에서 관측됐다.

관측상 고산 지점에서는 오후 5시 기준 1시간 평균 미세먼지(PM10) 농도가 173㎍/㎥로 나타나는 등 농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제주지방기상청은 "황사가 북서풍을 따라 남동쪽으로 이동하면서 점차 그 밖의 지역에서도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와 미세먼지 예보를 참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