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제주의소리 등 제주지역 언론4사 주관으로 열린 제22대 총선 서귀포시 선거구 초청 토론회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예비후보와 국민의힘 고기철 예비후보. ⓒ제주의소리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20여일을 앞두고 사실상 맞대결을 벌이고 있는 서귀포시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예비후보와 국민의힘 고기철 예비후보가 일부 보수인사의 4.3왜곡·폄훼 발언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국민의힘의 부적절한 처신·언행에 연신 공세를 취하던 위 후보가 자신의 발언이 과했음을 인정하며 고 후보에 사과하는 이례적인 장면도 연출됐다.

두 후보는 19일 [제주의소리]를 비롯한 제주일보, 제주MBC, 제주CBS 등 언론4사 주관으로 진행된 서귀포시 국회의원 선거 후보 초청 TV토론회에서 제주4.3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

4.3관련 의제는 위 후보의 주도권 토론 과정에서 불거졌다. 위 후보는 "4.3 76주기가 코 앞에 와있는데 국민의힘이 희생자와 유족들에게 또 가슴 아픈 상처를 안기고 있다"며 "이번 총선에서 4.3을 폄훼한 사람을 무려 3명이나 공천했는데, 이는 상처난 가슴에 소금을 뿌린 처사"라고 비판했다.

실제 국민의힘의 경우 지난해 제주4.3을 김일성의 지령이라고 발언하면서 4.3유족으로부터 명예훼손 소송까지 당한 태영호 의원을 구로구 을 선거구 후보로 확정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최근 대전 서구 갑 선거구 국민의힘 공천을 확정지은 조수연 후보까지 같은 취지의 망언을 쏟아낸 바 있다. 

또 경기 의정부갑 선거구에는 대통령실 정무비서관을 지낸 전희경 후보를 공천했다. 전 후보는 2015년 '4․3사건이 촉발된 계기는 좌익세력과 남로당 세력이 대한민국의 정부수립을 방해하는 과정에서 역사적 사실이 있음에도 이야기 하지 않고 경찰이 내려가서 진압했다'고 표현하며 논란을 산 인물이다.

위 후보는 "4.3특별법 개정을 통해 4.3에 대해 명백한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경우 반드시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 고 후보의 견해는 어떤가"라고 물었고, 고 후보도 "부적절한 발언으로 생각한다"고 인정했다.

이에 위 후보는 "그러면 4.3왜곡 인사에 대해 공천 취소해야 하고, 고 후보 역시 이를 주장해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몰아세웠고, 고 후보는 "공천에 대해서는 가타부타 말하지 않았지만, (4.3왜곡 발언은)매우 부적절한 언행이고, 시정돼야 한다는 입장은 언론을 통해 공개한 바 있다"고 답했다.

위 후보는 "4.3유족들이 분노하고 있는데 그 분노를 당에 전해야 하는 것 아니냐. 이미 언론을 통해 다 알고 있는 것이고. 소신 있는 정치인이라면 당에 정확하게 전달해야 한다"고 공세를 늦추지 않았다. 

특히 "지난해 4.3왜곡 발언으로 당에서 징계 조치를 한 태영호 의원은 아직 도민들에게 사과조차 하지 않았는데, 그런 인물을 공천했다. 징계가 사실상 꼼수에 불과하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고 후보도 "화해와 상생의 그런 기조로 4.3을 바라봐야 되는데 표심을 가지고 얘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응수했다.

이 과정에서 위 후보는 "화해와 상생은 기본적으로 인정을 해야 되는 것이라며 "4.3은 민간인이 희생된 사건이지 폭동을 진압한 사건이 아니다. 그런데 그 의견에 동의를 하고 있지 않나"라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이 같은 '(4.3왜곡에)동의를 하고 있지 않나'라는 발언에 대해 고 후보는 즉각 "어떻게 그 의견에 동의한다고 말을 하나. 저는 그 의견에 동의한 적이 없다. 이는 분명한 허위사실"이라며 불쾌함을 표출했다. 

고 후보는 "위 후보는 해당 발언을 정정하고, 이 자리에서 사과하라"고 요구했고, 위 후보도 "제 발언이 과한 것에 대해서는 사과를 드린다. 취소하겠다"고 곧바로 인정했다.

위 후보는 "4.3이 폭동이냐"고 되물었고, 고 후보는 "4.3은 국가공권력에 의해, 재판이라든가 사법적인 심사 없이 공권력에 의해 희생된 사건"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