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상반기 민생경제 부양 차원에서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한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25일 오전 주재한 혁신성장 전략회의에서 추경예산 편성을 위한 각 부서별 예산 수요를 접수한다고 25일 밝혔다.

오는 4월 5일까지 수요를 접수한 이후 전반적인 사업을 조정해 5월초께 의회에 추경안을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오 지사는 지난 6일 제주도청 출입기자단과 가진 차담회에서도 "상반기 중 추경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하고 있다"며 "재원이 많지 않다는 걱정이 있어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오 지사는 "추경을 편성하게 되면 민생경제 활력에 집중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아직 방향성이 확정되기 전이지만 2025년 예산편성과도 연계되는 방향으로 가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실제 제주도는 경제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 소상공인과 영세 농수축산업자 등을 대상으로 한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사업을 중심으로 예산을 편성한다는 방침이다.

문제는 추경 재원이다. 정부 차원의 추경이 없는 상황에서 재원 마련이 한정적인 것이 현실이다. 실제 제주도는 지난해 말 본예산 편성 과정에서도 올해 추경예산을 확답하지 못한 바 있다.

제주도는 올해 안에 집행하지 못한 채 이월이 예상되는 사업이나 집행이 부진한 사업들에 대한 구조조정을 통해 재원을 확보키로 했다. 또 분야별 관련 기금을 활용해 추경 재원으로 사용하는 방안까지 검토키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