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라미술인협회가 주최하고 4.3미술제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제31회 4.3미술제 ‘봄은 불꽃처럼’이 4월 2일부터 30일까지 예술공간 이아와 산지천갤러리에서 열린다.

제주도와 제주문화예술재단이 후원하는 이번 전시는 총 46명(팀)이 참여한다. 출품 작가는 강동균, 강문석, 고경화, 고길천, 고승욱, 고혁진, 김린성, 김미기, 김수범, 김승민, 김영화, 김영훈, 김용주, 김지훈, 김호훈, 김현성, 박경훈, 박소연, 박정근, 박진희, 변금윤, 서성봉, 안수연, 양동규, 양미경, 양천우, 연미, 오미경, 오석훈, 오지원, 이경재, 이명복, 이상홍, 이승수, 이준규, 이쥬, 이현태, 정용성, 정유진, 조이영, 최소형, 최한화, 한용환, 현유정, 현은주, 홍덕표 등이다.

탐라미술인협회는 전시 제목에 대해 “1948년 4.3항쟁에 참여했다가 1949년 일본으로 밀항해 아흔이 넘는 현재까지 일본어로 일본에 대항하는 시 창작을 이어오고 있는 김시종 시인의 시 ‘봄’에서 따왔다”고 설명한다.

탐라미술인협회는 “1948년 4월, 봉화의 불길을 피워 올렸던 주체들이 가지고 있던 감정은 제주도민 사회의 저변에 흐르고있는 감정과 만나 하나의 저항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었다. 그러나 불의에 대한 저항은 국가권력에 의해 처참하게 짓밟혔다. 해방과 함께 새로운 세상을 꿈꾸던 공동체가 산산히 부서졌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랜 침묵의 시간을 깨트려 솟아 오른 것은 진상규명을 향한 열망이었다. 열망이 불꽃으로 타올라 현재의 4.3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난 과정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2024년 4.3미술제는 수난사로서의 4.3을 넘어 4.3의 현재까지 면면히 흐르고 있는 공동체의 열망에 주목한다”고 소개했다.

특히 올해 전시부터 4.3예술의 세대전승을 위한 프로젝트 ‘청년사삼정감’을 시작한다고 강조했다.

탐라미술인협회는 “앞서 4.3미술 30년을 이끌어 오며 4.3의 진실을 세상에 길어 올렸던 작가들이 있었다. 앞으로 30년을 이끌어가며 4.3의 정신과 가치를 세상에 확산시켜 가야 하는 작가들이 필요하다. 세대를 이어가야 하는 주체가 필요한 것”이라며 “전승의 주체는 청년이어야 한다. 감정을 함께 느끼고 가치를 공유하며 기억을 전승하기 위한 주체가 이 시대의 청년이어야 하는 것”이라며 취지를 강조했다.

이번 전시는 제주도와 제주문화예술재단이 후원한다. 

문의
http://www.43art.org
https://www.instagram.com/jeju43art
https://www.facebook.com/jeju43art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