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7일 성명을 내고 "의료공백 사태의 근본 원인은 공공의료 부실"이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조속히 진료를 정상화하고 공공의료를 확대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윤석열 정부는 지역의료의 위기를 해결하겠다며 2000명 규모의 의대 증원을 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의사 수 확대 이외에 어떠한 정책도 존재하지 않는다"며 "한국의 필수 의료와 지역의료 붕괴 원인은 시장 중심의 의료시스템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2022년말 기준 전체 의료기관 대비 공공의료기관은 5.2%에 불과하며, 병상수, 의사 인력도 OECD 국가 중 꼴찌"라며 "지난 코로나19 당시에는 5.2%에 불과한 공공의료기관이 감염병 전담병원을 담당하고 입원환자의 81.7%를 진료했다. 시장에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에서 공공의료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된 사례"라고 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의사 집단행동이 장기화됨에 따라 환자와 그 가족, 시민들의 생명과 건강의 위험은 점차 높아지고 있지만 해결의 실마리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며 "오로지 자신들의 입장만을 강변하면서 더욱 극한의 대립만을 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단지 자신들의 미래 수입 감소를 걱정하며 기득권만을 지키기 위해 환자들을 내버리고 있는 의사들의 집단행동은 동의할 수 없다"며 "정부 역시 총선용 대책, 기업을 위한 대책을 중단하고 공공의료확대, 무너진 의료공공성을 살리기 위한 정책 수립을 위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