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수검표 제도가 처음 도입되면서 제주에서 역대 가장 많은 지방공무원이 개표 현장에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29일 제주시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4월 10일 제주한라체육관에서 진행 예정인 개표 일정에 맞춰 개표사무원 위촉 절차에 착수했다.

이번 총선에서 제주시갑-제주시을 2개 선거구 개표에 필요한 개표사무원은 역대 가장 많은 432명이다. 이중 60%인 258명은 공공기관에서 차출해야 한다.

인원 증가는 수검표 절차 도입 영향이 컸다. 기존 개표작업은 투표지분류기에서 분류된 후보자별 투표지를 계수기로 계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반면 이번 총선부터는 투표지분류기에서 분류된 후보자별 투표지를 사람이 직접 수작업으로 확인해야 계수기로 넘길 수 있도록 절차가 추가됐다.

비례대표 선거 개표도 수작업으로 이뤄진다. 현행 투표지분류기는 34개 정당, 46.9㎝ 길이 투표용지까지만 인식할 수 있다. 38개 정당이 나선 이번 총선의 투표용지는 51.7㎝다.

수작업이 늘면서 대규모 공무원 차출이 불가피해졌다. 제주시 2개 선거구 개표에 필요한 공무원은 218명이다. 4년 전 122명과 비교하면 100명 가까운 공무원을 더 선발해야 한다.

개표사무원에는 일반인과 은행원 등이 참여할 수 있다. 다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지침에 따라 심사·집계부의 개표 사무는 반드시 공무원이 해야 한다.

정부는 참여 공무원들의 인력 지원을 유도하기 위해 이번 총선부터 개표사무원의 수당을 기존 6만원에서 7만5000원으로 인상하기로 했다. 자정을 넘기면 15만원이 적용된다.

선관위 관계자는 “수검표 절차가 도입되면서 불가피하게 개표사무원 중 공무원 비중이 크게 늘었다”며 “지침에 따라 공무원이 아닌 다른 인력으로 대체할 수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주도청과 제주시, 읍·면·동은 물론 제주도교육청에도 협조를 요청할 것”이라며 “희망자를 우선적으로 받고 사무 처리에 문제가 없도록 서둘러 위촉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개표 과정에서 인력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선거 지원 공무원에 휴식권을 보장하는 등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