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홍이 만난사람] 양동윤 4.3 60주년기념사업 집행위원장

▲ 양동윤 제주4.3 60주년기념사업 집행위원장은 제주4.3은 반드시 기억해야 할 역사적 아픔이라고했다. 또 기억해야 만 희망을 노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제60주년 제주4.3위령제가 이제 며칠 남지 않았다. 60주년이면 사람으로 친다면 환갑이다. 지금까지 인간에게 환갑은 살아온 삶을 회고하고 남은 간을 정리하는 시점이었지만 현재는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는 나이로 받아들인다. 지난 60년이 4.3의 아픔과 고통, 인내, 그리고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의 시간이었다면 앞으로 다가오는 새로운 60년은 ‘평화’와 ‘희망’이어야 한다. 또 지금까지 4.3이 당시를 경험한 1세대에 이어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투쟁에 앞장 서 온 2세대들의 운동이었다면 60주년을 계기로 4.3은 이제 3세대 운동으로 넘어가고 있다.

보수정권인 이명박 정권이 출범하면서 예전에 비해 다소 위축된 분위기에다 제18대 4.9총선과 겹치면서 어수선한 느낌마저 들지만 4.3 60주년을 준비하는 4.3관련 단체들은 이 같은 주변의 시선을 느낄 여유마저 없이 정신없이 바쁘다. 제주4.6 60주년 사업을 총괄하는 제주4.3 60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양동윤 집행위원장(제주4.3도민연대 공동대표)을 만나 4.3 60년 이야기를 들어봤다.


-이제 60주년 제주4.3이 며칠 남지 않았다. 많은 준비를 해 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 60주년 추진위 집행위원장을 맡고 있는데, 추진위는 어떻게 구성됐나.
“지난해 6월부터 공식 모임을 가졌다. 4.3 60주년을 맞아 어떻게 이를 맞을 것인가 4.3관련단체들이 많은 고민 속에 진행해 왔다. 약간의 문제도 있었다. 당초 구상했던 60주년에 관련한 조직을 만들지는 못했다. 4.3은 제주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한반도 해방 전후 역사적 사실, 4.3의 전국화를 꾀하기 위해 전국조직 그림을 그렸지만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 준비부족 등 여러 가지 사정이 있었다. 현재 4.3추진위는 4.3관련단체 중심으로 일본, 서울까지 망라해 구성됐다.”

- 4.19직후 제주대학생을 중심으로 벌어졌던 4.3진상규명 운동이 5.16 군사쿠데타로 무산된 이후 수면 아래로 잠겼던 4.3진상규명 운동은 70년대 민주화 운동과 함께 재기되기 시작했고 87년 민주화투쟁과 함께 수면위로 부상했다. 그리고 김대중 정부에서 4.3특별법이 마침내 제정되고 노무현 대통령의 사과로 이어져 왔다. 이제 4.3 60주년은 새로운 의미가 있다고 본다. 앞으로의 4.3은 과거와는 다른 그 무엇인거가 있어야 한다고 보는데 60주년을 맞는 4.3의 의미는 무엇인가.
“'4.3 60주년 사업추진위는 60주년 슬로건으로 ‘60년의 기억, 60년의 희망!-진실의 노를 저어 평화의 바다로'라고 지었다. 먼저 4.3은 기억이다 잊지 말아야 한다. 4.3의 참극을 기억해야 하고, 극복하려고 해 왔던 노력을 잊지 말아야 한다. 물론 아직도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는 과제는 남아 있다. 그렇지만 성과는 성과대로 과제는 과제대로 기억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동안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해 힘써 왔던 제주도민의 노력, 서울에서, 일본에서의 노력을 잊지 말고 재조명하고 기억해야 한다.”

▲ 양동윤 ⓒ제주의소리
- 60년이라고 하면 두 세대가 흐른 시점이다. 이제 제주4.3도 3세대로 넘어서고 있다. 자칫하면 ‘기억’이 지워질 수도 있고, 또 잊어버릴 수도 있다. 이게 가장 염려스러운 부분이 아닌가.
“기억, 특히 3세대들을 위한 여러 가지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4.3이 이제 3세대로 넘어가고 있다고 하는데 그 차원에서 청소년들을 사업이 매우 중요하다. 지금까지도 해 오긴 했지만 주요 그들을 대상화시키는 사업을 주로 해 왔다. 그들이 4.3사업의 주체가 아닌 모집의 대상으로만 봐 왔다. 이 부분을 반성하고 있다. 그래서 60주년부터는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사업 준비하고 있다. 4.3청소년문화축전이 그런 것인데 대부분 문학 등 예술행위로 많이 표현된다. ‘순이삼촌’을 읽어 독후감을 발표하게 하고, 4.3의 노래를 청소년들이 부르는 음악제, 만화공모전도 준비하고 있다. 4.3정신을 계승하고 앞으로의 과제해결을 위해서도 3세대의 참여는 반드시 필요하다.”

- 지난 과거에 대한 기억이 한 편이라면 또 다른 한편으로 우리가 맞는 것은 ‘희망’이라고 하는데, 앞으로 60년의 희망은 어떤 것이 되리라 보나.
“비극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많은 성과를 이뤄냈다. 대통령 사과, 진상규명 등 가시적 성과도 있었지만 이 과정에서 극복하려는 노력, 즉 4.19당시 제주대생들의 진상규명, 87년 6월 항쟁 이후 4월 공준위 차원의 4.3추모제, 88년 일본에서의 4.3추모제 등은 아름다운 가치가 있고 소중한 것들이다. 이런 일련의 역사적 노력 속에서 희망을 봐 왔다. 과제가 있더라도 이러한 노력은 아름다운 것이다. 60주년을 맞아 제대로 인식하고 남은 과제를 다짐하는 것이 필요하다.”

- 60주년 행사 중 관심을 끄는 게 ‘4.3 정명(正名)을 위한 대토론회’다. 4.3을 제대로 평가는 이름인데, 4.3은 지금까지 ‘사건’ ‘사태’ ‘폭동’ ‘항쟁’ 등 보는 이의 관점에 따라 제각각이다.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4.3’이라고만 쓰기도 한다. 4.3 그 스스로가 평가를 내릴 대 정명을 한다는 뜻이다. 60년을 맞아 아직도 정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은 아직도 역사적 평가에 대한 합의를 못 봤다는 뜻인가.
“국가차원의 진상규명과 대통령이 사과를 했지만 제주4.3은 아직도 이름이 없다. 60년이면 새롭게 시작하는 의미도 있다. 사람의 환갑잔치도 마찬가지. 천수를 살고 새로운 삶을 산다는 의미. 4.3 인식을 새롭게 하자는 취지에서 정명 대토론회가 마련됐다. 4.3에 대한 다양한 시각들이 노출될 것이다.”

▲ 양동윤 집행위원장은 제주4.3운동에 뛰어들 수 있었던 것에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 유족회와 도민연대에서 매해마다 전국에 있는 수형소와 학살터에 대한 순례를 해 왔다. 올해 60주년을 맞아 그 곳에 있는 4.3영령들의 혼백을 고향으로 모시는 ‘혼백제’도 한다고 들었다.
“4.3유족회가 중심이 되어서 준비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대전 골령골이나, 김천 야산 학살지 발굴조사, 전주 형무소 집단학살문제 등이 아직 끝나지도 않고, 해결되지도 않았는데 벌써 혼백제를 하는 것은 좀 이르지 않느냐는 의견도 있었지만 60주년을 맞아 이제는 혼백을 부르고 싶다는 유족들의 염원이 너무 간절했다. 또 매해마다 전국 순례에 나서야 하는 어려움도 자체에 정리해야 하지 않는다는 뜻도 곁들여져 있다. 유족들의 염원이 깃든 사업이라는데 의미가 있다. 4.3평화기념관이 개관하고 4.3평화공원이 틀을 잡아가는 것에 의미 둔다. 그렇다고 이것으로 진상규명 사업 끝나는 것은 절대 아니다. 진상규명 사업은 계속 진행해 나가야 한다.”

- 재일동포 제주방문 사업도 예전에는 볼 수 없는 관심을 끄는 사업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60주년 기념사업 중 나름대로 토론을 거쳐 결정한 의미있는 사업이다. 4.3진상규명 운동은 제주에서만 한 게 아니다. 일본에서도 이뤄졌다. 초청대상은 4.3관련자들이다. 47년 3월1일부터 48년 4월3일 발발 때까지 당시 불가피하게 일본으로 갈 수밖에 없던 사람들과 그 후손, 4.3운동을 해 온 인사, 또 4.3을 알리고 도와준 일본인 등을 대상으로 한다. 그동안 이들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었다. 4.3의 전국화, 세계화를 말하면서 지금까지 이들을 초청해 오지 못했다. 이제 이들의 노력과 성과를 정당하게 평가해야 할 때다. 당시 조천중학교에 다니면서 4.3을 직접 경험했던 할머니 할아버지도 오게 된다. 우리는 이들을 따뜻하게 맞아줘야 한다.”

- 이들 대부분이 당시에는 검경의 체포를 피해 밀항해 일본으로 간 분들이다. 이들를 초청하는데 힘들지는 않았나.
“동경, 오사카, 교토 중심으로 온다. 방문단 명단을 최종 확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일본에서도 동포사이에서 연락들이 없는 분이 있다. 또 연락이 되도 ‘말하고 싶지 않다, 생각하고 싶지 않다’며 자신을 드러내려고 하지 않는 분들이 많다. 우리가 확보한 명단 40여명 중 10% 정도는 확인도 안된다 또 상당수는 여행을 하지 못하는 고령이다. 10여명 정도 들어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양동윤 ⓒ제주의소리
- 지금까지 많은 부분에서 4.3 바로알기가 진척돼 왔지만 교육은 상대적으로 뒤처져 왔던 게 현실이다. 학교현장에서 4.3교육 필요성이 줄곧 강조돼 왔지만 제대로 안돼 오다 이번에 새로운 변화가 있다고 들었다.
“3월19일 교육청을 방문해 양성언 교육감 면담을 통해 4.3교육에 대한 전향적인 관심과 노력을 보여 주는데 대해 높이 평가했다. 과거에는 말하는 것 자체를 꺼려했다. 교육청도 제한적으로 해 왔다. 올해부터는 교사연수, 유적지 순례사업 권장, 청소년축전에 교육청 후원, 중고 학생회 간부 위령제 행사 참석을 권고하겠다고 했다. 60주년을 맞아 3세대에 대해 교육주체의 변화가 크다.”

- 교육계가 동참하면서 제주에서는 4.3에 대해서는 비로소 하나가 된 듯하다. 그러나 대외적으로는 이명박 정부가 출범하면서 오히려 4.3위상이 흔들거리는 듯 한다. 주변 환경이 나빠지고 있는데 대해 우려가 깊다. “4.3운동을 하면서 늘 낙관 속에서 일 해 왔다. 안될 것이다가 아니라 문제가 있지만 그렇게 되지 않을 것이라는 낙관 속에서 문제를 해결해 왔다. 4.3은 명백한 사실이다. 인수위 발언은 4.3의 진실을 이해하지 못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대통령이 4.3 위령제 참석할 수 있다는 분위기에서 볼 때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경계하고 준비해야하겠지만 인수위 발표인 4.3위원회 폐지는 안 될 것이다. 도민사회가 용서하지를 않는다. 이 문제가 터져나왔을 때 도민사회가 이렇게 큰 반응을 보일지 몰랐다. 새 정부가 4.3에 대해 문제 삼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낙관한다.”

- 양 위원장의 생각처럼 된다면 다행일 것이다. 대통령직 인수위가 제주4.3에 대해 이해가 깊지 못했다는 것은 반대로 김대중 정부에서 특별법이 만들어 진 게 10년이 됐고, 또 전국화와 세계화를 말하는 상황에서 정부 관계자, 국회의원들조차 몰랐다고 한다면 우리의 문제도 크다고 본다.
“4.3문제가 오늘날까지 오면서 국회의원들이 이 사업에 대해 잘 모른다는 것은 우리 노력의 부족이라고 생각하고 반성하고 있다. 전국화를 이야기 했지만 성과가 무엇인가 반성한다. 이 나라 정치, 입법하는 사람들에게 이해도 못 구하면서 전국화가 무슨 의미인지 반성하고 제주4.3을 더욱 홍보하고 이해시키는 노력을 해 나갈 생각이다.”

- 60주년 행사에 맞춰 4.3평화기념관, 예전에는 4.3사료관이라고 했는데 평화기념관이 개관한다. 많은 논란을 거친 끝에 드디어 문을 여는데 어떻게 평가하다. 양 집행위원장도 4.3실무위원으로 평화기념과 설립에서부터 직간접적으로 간여해 왔는데.
“처음에 우려가 많았던 게 솔직한 고백이다. 저 큰 기념관을 무엇으로 채울 것인가, 논쟁도 하고 토론도 많이 했다. 노력한 성과를 도민들이 보게 될 것이다. 물론 완벽하지는 않다. 내 스스로도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본다. 그러나 기념관 자체가 박물관 형태를 띠기 때문에 내용은 앞으로도 차근차근 채워나가게 될 것이다. 지금 상황에서도 4.3을 이해 하는데는 충분한 도움이 될 것이다. 또 학생, 외국인, 관광객 등이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으로도 충분하다 물론 교통 등 접근성에서는 문제가 있지만 기념관 자체는 당초보다 우려하지는 않아도 될 것이다.”

▲ 양동윤 집행위원장 ⓒ제주의소리
- 앞에서도 진상규명을 말했지만 60주년은 4.3의 새로운 한 획을 긋는 계기라고 본다. 그렇다면 추가로 진행될 진상규명도 지금과는 다른 새로운 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본다. 양 위원장 개인적으로도 4.3도민연대 활동을 하면서 특별버 개정에서도 추가적인 진상규명 필요성을 강하게 요구해 왔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할 말이 많을 것 같다.
“지금이 4.3특별법 자체가 정부가 주도하는 진상규명사업은 어렵게 됐다. 현재 개정된 법률에 의하면 4.3재단이 그 역할 수행하도록 돼 있다. 현실적인 조건이 재단이 진상규명을 해야하는 상황이다. 특별법 개정때도 이야기 했지만 진상규명 주체는 국가가 돼야 한다. 그렇다고 현실적으로 4.3재단이 하겠다는 것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60년전 공권력에 의해 저질러진 사건이기 때문에 국가가 진상규명해야 한다고 하는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법개정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 4.3전국화 세계화를 이야기 하면서 4.3의 주체가 누구냐라고 이야기 하면 다소 답답한 부분이 없지 않다. 4.3 주체를 이른바 4.3관련단체로만 이야기 한다. 스스로 4.3문제를 너무 작은 테두리로 묶는 느낌이다. 특별법 제정 운동당시만 해도 4.3연대라는 범도민적 조직이 있었지만 이제는 시민사회단체에서도 4.3공동행동이라고 해서 나뉘어져 있다.
“60주년 기념사업회 역할 하나가 올해 초에 관련단체에서 4.3관련 사업을 준비할 때 나름대로 정리를 해 왔다. 4.3공동행동과 여러 대화 했다. 공유할 수 있는 부분 같이 하자는 대화를 했다. 조직적으로는 다른 형태로 보이지만 공동 참여는 기본적으로 이뤄냈다. 여기에는 4.3에 대한 과제, 즉 명 등과 관계가 있다. 공동행동은 이 부분에서 강력하게 주장하는 것이다. 이를 제외하고는 기념사업은 동의한다. 단일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지는 않지만 6월항쟁처럼 역사적 경험, 사고는 함께 해 나갈 것이다.”

-양동윤 집행위원장은 87년 6월항쟁 당시 민주화운동에 투신한 후 20년 넘게 4.3운동에 헌신해 왔다. 실무자라고 하기에는 나이가 많지만 아직도 집행위원장으로 젊은이 못지않게 바쁘게 지내고 있다. 87년 4.3공준위에서부터 4.3특별법 제정과정에 이르기 까지 많은 부분에서 함께 해 왔는데 60주년을 맞는 감회가 남다를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일을 할 수 있었다는 것에 대해 고맙다고 생각한다. 일을 재미있게 해 왔다. 87년 4월 공준위 푸락치 사건 등을 거치면서 당시 상황에서 그렇게 해야만 했던 일들이 어느 시점에서는 반드시 이뤄지는 일이 됐다.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특별법 제정, 진상규명, 대통령 사과도 이끌어 냈다. 하지만 60주년이 되면서 안타까운 것은 제대로 될 수 있었는데 하지 못한 것에 대한 반성이다. 특별법 개정 등 진상규명은 역사적 과제다. 앞으로 계속 해 나가야 할 것이다.”

▲ 이제 얼마되지 않아 환갑을 맞이해야 할 양동윤 집행위원장. 그러면서도 항상 실무자처럼 부지런함을 잊지 않는다. ⓒ제주의소리
- 60주년을 맞았지만 보수정권 출범에다 총선 등으로 4.3 분위기가 가라앉고 있어 걱정이다. 마지막으로 우리 도민들에게 4.3 60주년을 어떻게 맞이해야 할지 당부의 말씀 부탁드린다.
“4.3은 60년 세월이 흘렀다. 4.3문제는 흔히 이야기 하는 광주 5.18처럼 가해자를 처벌하거나 하자는 것이 아니다. 아픈 역사를 용서하고 화해하자는 측면이다. 가해자와 희생자가 화해하자는 것이다. 60주년 맞아 다시 되새겨야 하는 것은 4.3은 아픔, 진상은 규명해야 하지만 이제 이념적 편향은 없어져야, 다 씻어내야 한다. 그런 성과와 노력이 있을 때만이 4.3 정신은 계승되고, 제주는 진정 평화의 섬이 될 것이다.. 제주도민들이 많이 동참하고 평화의 섬 제주를 위해 노력해 달라.” <제주의소리>

<이재홍 기자/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