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50개 위원회 중 30개 차지…위원회 구성 대책도 시급

제주시 각종 위원회의 위원장이 80% 이상이 시장과 부시장으로 구성돼 있어 전문가 중심으로 개선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위원회 구성도 시장이 임명하기 때문에 나눠먹기식으로 관변단체 중심의 인물들로 채워져 있어 개선이 시급하다.

제주시의 위원회는 총 50개. 이 중 60%인 30개 위원회는 부시장이 위원장을 맡고 있다. 게다가 시장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것을 합치면 무려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문가가 위원회의 위원장을 맡고 있는 경우는 ‘21세기 발전위원회’(위원장 송상순), ‘공직자윤리위원회’(위원장 고양숙), ‘여성정책자문위원회’(위원장 하순애) 등 손으로 꼽을 수 있는 정도다.

이 때문에 위원회가 행정기관을 보조하고 자문하는 기능을 갖고 있음에도 실질적인 수장을 맡고 있는 위원장이 시장과 부시장으로 돼 있어 행정기관이 ‘거수기’역할로 전락하고 있다.

또한 시장과 부시장이 맡고 있는 위원회들 중 대부분은 관련 분야가 아닌 것들이 많다.

실제로 ‘의료급여심사위원회’ ‘미술장식심의위원회’ ‘장한장애인상심사위원회’ ‘건설공사기술자문위’ 등은 전혀 관련이 없는 것이다.

위원회 설치와 위원장 선임은 법과 조례, 규칙 등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개선은 법.조례 등이 개선돼야 하는 실정이다.

홍원영 부시장은 28일 “위원회의 위원장이 대부분 부시장이 역임하고 있다”며 “반드시 필요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전문가나 학계.시민단체에서 위원장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현재의 위원회 구성은 자치단체장이 임명해 구성되기 때문에 실질적인 위원회의 기능을 담당하는데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며 “또한 위원장 선임도 호선에 의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