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 제주지사, ‘실국장 지역책임제’ 시행 주문
도내 정당 방문 의견수렴…·NGO와의 대화 강조

▲ 김태환 제주지사.
제주도가 일선 읍면동 장악에 나선다. 실·국장 ‘지역책임제’를 통해 읍면동의 움직임을 사전에 파악, 도정의 성공적 수행을 뒷받침하자는 취지다.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21일 오전 간부회의에서 “실·국장 지역책임제가 4.9총선 이전에는 오해가 있을까 싶었는데, 선거가 끝난 만큼 이를 추진해 오해를 불식시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읍면동의 움직임을 도가 전혀 모를 경우 도정의 성공적 수행에 지장이 많기 때문”이라는 이유를 달았다. 구체적으로 골프장 반대 주민시위와 섭지코지 상하수도 매설문제 등을 꼽았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평소 교류가 있었으면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실·국장 지역책임제를 통한 지역실정 파악에 적극 나설 것을 주문했다.

김 지사는 또 4.9총선이 끝남에 따라 지방 정치 및 NGO와의 대화에도 적극 나서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김 지사는 “금주는 도내 각 정당을 방문해 도장 위원장 및 간부와의 간담회를 통한 의견수렴에 나설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지시하는 한편 “NGO와의 대화와 협조를 강화해 도정에 대한 도민 염려가 불식되도록 노력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김태환 제주지사는 또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해 “문화관광교통국장은 신공항과 관련해 금주 중에 중앙부처를 방문해 협의할 것”을 직접 주문했다. 특히 재일동포가 제주공항을 이용하면서 지적했던 오버브릿지 문제를 언급하며 “국내선은 몰라도 국제선만큼은 반드시 돼야 한다”며 공항공사와의 협조를 통한 조속한 해결을 지시했다.

김 지사는 또 “새 정부의 새로운 국정방향이 많이 제시되고 있으므로 실·국에서는 종합적인 움직임을 민감하게 파악해 적극적으로 대처하라”며 “지방소비세 도입, 혁신도시 추진 등 도에 미치는 영향을 세밀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