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민속오일시장 고객지원센터에 ‘농협 365 코너’가 개설되었다. 6월 7일 오전 10시를 기해 농협중앙회 ATM기(현금자동입출금기)가 오픈함으로써 오일장 방문 고객들에게 현금인출 기능을 제공하고, 상인들에게는 폐장후 고액의 현금을 소지하는 부담을 덜게 되었다.

우리 상인회에서는 지난 2004년부터 도내 금융기관을 상대로 현금자동입출금기 설치를 꾸준히 협의했으나 수익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그동안 설치를 기피했던 것입니다.

이는 제주시오일장의 1일 방문객 수가 평일 2~3만명, 주말 6만명을 넘나드는 전국 최대규모의 메머드급 대형시장임에도 불구하고, 매 2일과 7일 단위로 5일에 한번, 한달에 6일밖에 열리지 않는다는 오일시장의 특성 때문에 불 보듯 뻔하게 손실이 예견되는 수익성 문제로 금융권에서 그동안 설치를 미룬 것입니다.

제주시오일장에 ‘농협 365 코너’가 마련되기까지는 우리 상인회가 4~5년 전에서부터 설치 건의를 하였고, 이에 대한 제주특별자치도 당국의 각별한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에 의해 농협중앙회 관계자들을 상대로 지속적인 이해설득과정을 통해 어렵게 얻어진 결실인 것입니다.

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제주시오일장에 수익성이 불투명한 어려운 여건임에도 불구하고 ‘농협 365 코너’를 과감하게 설치해주신 농협중앙회 제주지역본부 관계자와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 여러분들께 제주시오일시장 전체상인을 대신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고, 가슴깊이 우러나는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 제주시민속오일시장 상인회장 유현수

<제주의소리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외부 원고는 본사의 보도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