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청장 정순갑)은 기후변화 등으로 폭염발생 가능성이 증가됨에 따라 올해 6월 1일부터 '폭염특보제'를 운영하고 있다.

'폭염특보제'는 2007년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 제4차 평가보고서에 따라 최근 지구온난화로 21세기말 기온이 최대 6.4℃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어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마련됐다.

2003년 여름철 폭염으로 유럽에서는 3만 5천명이 사망하였고, 미국의 경우도 최근 10년(1997~2006) 동안 사망자가 연평균 170명으로 태풍으로 인한 사망자 117명보다 훨씬 많은 인명피해가 있었다.

폭염특보는 여름철 무더위로 인해 사람들이 받는 열적 스트레스를 지수화한 <열지수>와 <최고기온>을 사용하여, 국민 건강 등에 미치는 영향 정도에 따라 주의보와 경보로 나누어 발표된다.

<폭염주의보>는 일최고기온이 33℃ 이상이고, 일최고열지수가 32℃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폭염경보>는 일최고기온이 35℃ 이상이고, 일최고열지수가 41℃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각각 발표한다.

'폭염특보제'는 6월에서 9월까지 운영되며, 기상청에서 발표하는 폭염특보는 인터넷 홈페이지(www.kma.go.kr) 및 방송매체를 통해서 전달된다.

열지수(Heat Index) : 날씨에 따른 인간의 열적 스트레스를 기온과 습도의 함수로 표현한 식으로, 일최고열지수란 일중 열지수의 최고값을 의미한다.

<제주의소리>

<안현준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