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 도정, “지역주민 지나친 요구가 투자유치 발목” 인식
기업·지역·행정 ‘삼위일체’ 개발=지역주민 목소리 위축 ‘족쇄’

이명박 대통령의 전매특허(?)인 ‘비즈니스 프렌들리’가 제주지역 개발 사업까지 파고들며 삶의 터전을 지키고 사는 지역주민들의 목소리가 위축될 우려를 낳고 있다.

제주도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기업·지역·행정 ‘삼위일체’ 관광개발 사업을 추진하는데 모근 역량을 결집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2007년 지역총생산액을 볼 때 전자·조선업 등 고용효과가 큰 사업체가 전무하고, 2차 산업 역시 비중이 3%에 불과한 반면 상대적으로 관광·서비스산업 등 3차 산업의 비중은 83%를 차지하면서 제주지역의 취약한 산업구조를 극복할 유일한 방도라는 인식에 따른 것이다.

이와 관련, 김태환 제주지사는 지난 4일 기자간담회에서 “제주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업들과는 우호적으로 가야한다. 그래야 투자유치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특히 김 지사에게는 기업유치 과정에서 해당지역 주민들의 지나친 요구가 투자유치에 발목을 잡고 있다는 인식이 뿌리 깊게 자리하고 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도 김 지사는 “기업유치 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이 ‘손 벌리는 것’ 때문에 자꾸 어려워지는 것이 아니냐. 이런 것들은 반드시 사라져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주민들의 지나친 요구가 투자유치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얘기를 노골적으로 한 셈이다.

이에 대해 제주도는 “제주도의 경우 비교적 우위에 있는 관광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민간투자에 의존할 수밖에 없지만 최근 고유가와 물가상승으로 민간부문 개발사업이 크게 위축되고 있다”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역과 행정이 혼연일체가 되어 친기업 분위기를 조성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투자기업인 간담회 및 관광개발사업 실무협의회를 활성화하는 한편 인센티브 활대지원을 위한 법·제도적 경쟁력 확보, 인·허가 기간 획기적 단축, 지역민원 해소 등 기업의 투자의욕을 높일 수 있는 가능한 방법을 모두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관광개발 사업 투자 상담에서부터 지역과 함께 추진함으로 주인의식을 고취하는 한편 민원이 발생할 소지를 원천적으로 차단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기업과 지역, 행정의 역할을 담은 기업과 지역의 상생발전 협약(MOU)을 체결, 기업활동의 안정성을 보장키로 했다.

차우진 국제자유도시본부장은 “민간투자 사업들이 안정으로 추진돼야 어려운 제주경제도 활성화될 수 있다”면서 “이들 기업이 좌초하지 않고 순항할 수 있도록 지역과 행정의 모든 역량과 지혜를 모아 투자기업을 지원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6월말 현재 도내에 추진 중인 10만㎡ 이상 대규모 관광지 개발사업은 총 47개 지구 16조1497억원 규모, 이미 3조2552억원이 투자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