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옥만 의원, 해군기지.동서교통.여미지 파업 등 갈등해결 적극 주문

▲ 오옥만 의원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제주 서귀포시가 지역내 갈등발생 문제에 대한 갈등조정 역할에 수수방관 또는 뒷북행정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강도 높은 비판이 제기됐다.

14일 서귀포시청에서 열린 제주도의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장동훈) 소관 주요업무보고에서 오옥만 의원은 서귀포시가 ‘해군기지 문제’를 비롯한 여미지식물원.동서교통 등의 파업 등 지역내 갈등문제 해결에 매우 소극적이라고 비판했다.

오옥만 의원은 이날 김형수 시장이 출석한 업무보고에서 질의를 통해 “현재 제주해군기지 건설문제로 심각한 갈등을 빚고 있는 강정동을 포함해 서귀포시청 관할에 파업 사업장 등 갈등이 일고 있는 곳이 얼마나 되나?”고 묻고, △갈등의 원인 △행정의 대응책 등은 무엇인지를 에 대해 질의했다.

오 의원은 또한 “김형수 시장이 강정동에 가서 살면서라도 해군기지 갈등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한 것으로 아는데 그동안은 행정관청이 소극적으로 임해오다가 이제와 시장이 강정동에서 출퇴근하면서라도 갈등을 해결하겠다고 말하는 것은 늦었지만 이제라도 다행”이라고 꼬집었다.

오 의원은 “그러나 지난 주말 강정동에서 주민들의 평화집회를 통해 세우려고 했던 특정 깃발(김태환 퇴진)을 서귀포시 행정이 개입해서 막은 것은 아이러니하고 당시 주민과 마찰이 있었던 것은 불미스러운 일”이라고 거듭 서귀포시의 갈등해결 노력 부족을 지적했다.

이에 김형수 시장은 답변을 통해 “강정마을에서 출퇴근 한다는 심정으로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강정 해군기지 갈등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다만 지난 주말 깃발게시와 관련 잡음이 있었던 것은 주민들이 광고물관리법상의 일부 부당한 행위가 있어 행정권을 발동해 계도.계고해야 했었다”며 불가피한 상황이었음을 토로했다.

그러자 오옥만 의원은 다시 “주민들은 계몽대상이 아니라 대화상대”라고 지적하고 “일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찬성과 반대가 있기 마련이고 절충과 타협의 과정, 갈등의 과정이 존재한다. 강압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대화와 설득이 필요하다. 진작 강정에서 출퇴근 하겠다고 말하는 적극성을 행정이 일찍 보여줬더라면 좋았을 것”이라고 거듭 질타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 제주 대표뉴스 '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