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귀포시 양성평등지원과 안길배 ⓒ제주의소리
최근 우리 청소년들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끊임없는 경쟁과 긴 시간의 학습으로 자신을 위한 여가활동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실정은 경험 부족과 사회 적응의 한계성으로 나타나 결국 청소년들의 잠재역량 개발을 저해하는 결과로까지 나타나고 있다.

서귀포시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해 잠재역량 개발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다. 특히 청소년 육성 정책 비전을 ‘건강하고 행복한 청소년 희망세상 실현’으로 정하고 미래를 책임지는 창조적 청소년 육성에 초점을 맞춰 청소년 주도적 인권 및 활동 증진, 청소년 복지역량 강화, 청소년 친화적 환경 및 활동여건 조성, 위기청소년 사회안전망 강화 등을 중점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청소년들의 복지역량 강화와 건전한 활동 여건 조성을 위해 지역 내 청소년 수련시설마다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한편, 관련 시설 확충에도 힘쓰고 있다. 특히, 시 청소년수련시설에서는 청소년과 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미래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 내기 위한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의 사회진출 준비와 능력을 기르기 위해 청소년 리더십 캠프, 가족과 함께하는 활동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중에서 코스프레 나도 멋진 주인공, 전통문화체험 함께해요 대장금 따라잡기 등 7개 프로그램은 청소년 수련협회에서 청소년수련활동 우수 프로그램으로 인증 받을 만큼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그리고, 올해 10월부터는 청소년 통합지원 정보안내 포털 시스템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접근성과 편의성, 안전성이 고려된 정보 제공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이 완성되면 청소년시설과 단체 등 관련 기관과의 정보공유는 물론 수준 높은 청소년 수련활동 정보를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제공 하게 된다.

청소년은 우리의 희망이자 미래다. 건전하고 깨끗한 사회 마련은 물론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설 등 여건마련이 절실하다. 시설확충과 프로그램 개발 등 우리 시가 제공하는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청소년들에게 유익하고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한편, 이를 통해 청소년과 학교, 부모들에게 신뢰감을 심어 주어 청소년들의 잠재역량 개발과 인격형성에 초석을 다지는 디딤돌이 되길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 서귀포시 양성평등지원과 청소년담당  안길배

<제주의소리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외부 원고는 본사의 보도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