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해군기지 여론수렴’ 강정 방문에 마을회 ‘유감’표명
김용하 의장 "다양한 의견 수렴하러 왔다"...마을회 "기지 일방추진 막아달라"

" + __flash__argumentsToXML(arguments,0) + "")); }" player_set_skin="function () { return eval(instance.CallFunction("" + __flash__argumentsToXML(arguments,0) + "")); }">

제주도의회가 25일 해군기지 건설문제로 주민갈등이 극심한 서귀포시 강정마을을 방문한 자리에서 강정마을회 주민들은 이구동성으로 “왜 이제야 왔느냐!”며 서운함을 표하고 “늦었지만 이제라도 도의회가 제 역할을 다해 모순투성이인 강정 제주해군기지 추진을 막는데 앞장서 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김용하 도의회 의장 등 상임위원장단을 포함한 의원과 의회 관계자 등 10여명은 강정마을회관에서 찬.반 주민들과 대화의 시간을 갖기 위해 강정마을을 찾았다. 우선 마을회 산하의 해군기지반대대책위 주민들과 강정마을회관에서 만남을 가진 의원들은 강정마을회 주민들로부터 “왜 이제야 왔느냐”는 원성을 들었고, 의원들은 입을 모아 “늦게 와서 미안하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김용하 의장은 “오늘 하반기 첫 의회가 끝나자마자 숨 가쁘게 강정으로 달려왔다”며 “하반기 제주도의회는 민생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찾아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최근 강정주민들이 도의회나 도청 앞에서 뜨거운 태양아래 ‘해군기지 결사반대’ 1인시위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가슴이 아팠다”면서 “오늘 해답을 제시하러 온 것이 아니라 의견을 수렴하러 온 것이므로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러 왔으니 좋은 의견 많이 제시해달라”고 당부했다.

▲ 제주도의회 김용하 의장과 의장단 의원들이 25일 해군기지 갈등을 겪고 있는 서귀포시 강정마을을 방문, 찬반측 주민들과 만남을 가졌다. 사진은 강정마을회 반대대책위 주민들과의 대화 모습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김용하 의장(오른쪽)과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이 나란히 앉아 주민들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이에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늦게나마 이런 자리를 만들어줘서 고맙다. 강정마을 해군기 유치문제 거론은 벌써 일년 반이 되고 있다. 그러나 도의회에서는 절차상 허점투성이인 해군기지 추진문제로 인한 주민갈등에 대해 지역주민들의 의사를 대변해야 함에도 그렇지 못해온 것은 많이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늦게나마 강정마을을 찾아준 것은 고맙지만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가 과연 강정주민과 도민들의 의사를 대변해왔는지 의구심이 든다”며 “잘못된 여론조사와 몇몇 마을인사의 담합에 의한 해군기지 유치건의, 모략된 마을임시총회 결과에 의한 엄청난 해군기지 갈등 속에서 일년 반을 겪어오는 동안 주민들 나름대로 부당성을 도의회나 국회 등 여러기관에 알리는데 외로운 싸움을 해왔다”고 토로했다.

강 회장은 이어 “물론 그동안 시민단체들과 천주교 등에서 힘을 실어줬지만 도의회가 주민의사를 대변하는 역할을 하지 못한 점은 가장 아쉬웠다”면서 그간 갈등중재자의 역할을 이행치 못한 도의회를 성토했다.

양홍찬 강정마을회 반대대책위 공동위원장도 “지난해 말 국회예결산특위에서 국회 부대의견까지 내놓은 것은 강정지역의 해군기지 유치결정 과정의 잘못을 전제로 한 것”이라며 “그러나 민군복합형 기항지라는 국회부대의견을 왜곡하면서까지 단지 해군기지 내 크루즈 선석 연구용역을 실시하는 것으로 해군이 국회부대의견을 왜곡하는 것은 큰 잘못”이라고 비난했다.

▲ 왼쪽부터 구성지, 박명택, 강원철 의원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이날 의원들은 강정지역이 5대 생물권보전지역임에 관심을 표명하기도 했다. 주민들과 대화중에 의원들 뒤로 전시중인 강정일대의 산호사진을 바라보는 구성지, 박명택 의원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양 위원장은 “해군기지 문제가 해결되려면 국회부대의견 틀 안에서 추진돼야 한다. 사실상 도지사가 강정을 예정부지로 정책 결정했지만 추진과정에서 잘못이 많고, 국회부대의견에 따라 부지조차도 (강정을 포함한)제주도 전역을 대상으로 다시 용역 조사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양 위원장은 “강정을 해군이 기지 예정지로 추진하는 과정을 지켜보면 입지조건 조사내용이 너무 허술하다”며 “강정은 5대 생물권 보전지역인 만큼 국가나 지자체 차원이 보존이 이루어져야 하나 이런 것을 무시하면서 무조건 해군기지 추진해야겠다고 밀어붙이는 것은 제주의 미래나 국가적으로도 옳지 않은 선택”이라고 비판했다. 

양 위원장은 “우리 강정주민들은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것이 절대 아니다. 국회부대의견을 존중하라는 것이고, 제주도 전역을 대상으로 타당성 조사를 하라는 것이며, 해당 지역주민들의 동의절차를 밟으라는 것”이라며 “도의장도 최근 의회 개회사에서 도 집행부에게 민군복합형 기항지 건설을 관철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힌 만큼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도정을 압박해 나가라”고 촉구했다.

윤상효 강정마을회 자문위원(전 서귀포시의원)도 “해군기지를 찬성하는 유치위원회 측과 해군이 신문광고나 국회 제출자료에 마을주민 695명이 찬성한다고 한 것은 모두 거짓이고 (자료내용이) 조작이다”며 “군인들이 전장에서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적과 전쟁하듯이 주민을 적으로 보고 거짓말로 일관하면서 조작된 695명의 찬성주민이 있다고 주장한다”고 꼬집었다.

▲ 왼쪽부터 한영호, 장동훈, 오영훈 의원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이날 강정마을회 자문위원인 윤상효 전 서귀포시의원이 찬성측이 만든 해군기지찬성주민 명단자료를 제시하며 "찬성측이 찬성주민이 모두 695명이라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여기 명기된 107명뿐, 거짓말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윤상효 자문위원은 “해군과 유치위 측에 695명의 찬성명단을 내놓으면, 그것이 사실인지 확인되는 순간 반대대책위는 해산하겠다고 해도 명단을 내놓지 못한다”면서 “여기 기명된 107명의 명단이 찬성주민 전부”라며 강정해군기지사업추진위가 만든 명단을 제시했다.

이날 주민들은 “해군과 제주도정의 지금과 같이 일방적 기지건설을 추진한다면 도민사회는 갈등과 반목이 계속될 것이고, 우리 주민들은 지금까진 평화적으로 반대투쟁 해왔지만 극단적 투쟁으로 치달을 수도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주민들은 부모.형제.친척 지간에도 제사.명절을 같이 못 지낼 만큼 심각한 갈등상황을 토로했고, 강정포구에 설치된 해군기지 홍보관이 주민갈등을 야기하는 주범임을 강조하며 이의 철거에 힘써주기를 당부하기도 했다.

강정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고 있는 강정마을회와 반대대책위 주민들 의견을 청취한 도의회 의원들은 “오늘 이 자리가 어떤 해답을 드리려고 온 자리가 아닌 만큼 의견을 듣고 해결방안을 찾는데 노력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 이날 공개된 강정해군기지사업추진위(위원장 윤태정)의 찬성주민 명단. 여기는 107명만 명기되고 해군기지건설을 동의하는 강정주민 695명 일동이라고 적혀 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우선 장동훈 행자위원장은 “너무 늦게 와서 주민들께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문을 열고 “오늘 와서 새로운 사실도 알았고 많은 것을 느꼈는데 그 중에서도 주민들 입장에서 생각할 필요성을 느꼈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주민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늦었지만 시작점에서 다시 한 번 (해군기지문제의)재론의 여지를 느꼈다”면서 “오늘 의회 의장단이 왔기 때문에 저희들 나름대로 더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 긴밀한 협조를 해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구성지 의회 부의장도 “저도 지역구인 안덕에서 해군기지를 반대했던 경험이 있는 만큼 강정주민들의 싸움이 얼마나 외롭고 고통스러운 싸움인줄 잘 안다”며 위로하고 “강정마을회에서 해군기지 건설반대를 막을 더욱 냉철한 논리개발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이날  강원철(운영위원장)의원과 오영훈(민주당 원내대표) 의원, 박명택 문광위원장, 한영호 농수축지식산업위원장 등도 참석해 강정마을회와 반대대책위 대표주민 10여명과 대화를 나누고 주민의견에 경청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 제주 대표뉴스 '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