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담1동 동장 이영진 ⓒ제주의소리
기승을 부리던 무더위이도 한풀 꺾였다. 벌써 가을의 문턱이다. 이제 산과 들에는 벌초행렬이 시작될 것이다. 결실의 계절을 기대하는 도민들의 손길도 바빠지는 시기이다.

요즘 지구온난화로 국지성 호우가 빈번하고 태풍 내습 시기까지 도래하면서 맘 한구석에 우려가 똬리를 튼다. 태풍나리 내습 시 확률 빈도로 환산한 강우량은 1천년 빈도의 폭우가 쏟아졌다고 한다.

그간 특별자치도와 행정시에서는 만일의 재난 사태에 철저히 대비해왔다. 자동음성통보시스템과 하천감시용 CCTV 설치를 비롯해 우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하천과  하수구 준설 등의 사업을 펼쳤다.

자연  재난피해를 완벽하게 막을 수는 없을지라도 태풍 나리 피해를 교훈 삼아 민·관이 지혜를  모아 대처한다면 피해의 최소화는 가능할 것이다.

최근 제주시와 읍면동에서는 자연재난을 대비한 Action Plan에 의거 방재훈련을 실시하여 인명 피해 ZERO화와 재산피해 최소화에 목표를 두고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용담1동에서도 자연재난 안전마을 만들기를 목표로 자율방재계획을 마련하여 재난취약지별 방재체계 구축과 함께 자율방재단과 예방대책 마련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특히 태풍, 호우 등 자연재난을 대비한 도 및 시의 대처상황과 함께 주민들의 행동요령을 리플렛으로 제작 하여 전 가구에 배포하는 등 모든 주민들이 경각심을 가지고 자연재난에 대처해 주실 것을 호소하고 있다.

이렇듯 자연재해 예방을 위해  우리 모두가 긴장감을 갖고 준수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예로 들면, 우선 태풍예비 특보 시 TV, 라디오,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기상예보 상황을 반드시 숙지하고, 대피명령이 내려지거나 인명피해가 우려되면 즉시 인근지정 대피소나 안전지대로 대피해야 한다. 특히 침수피해가 우려되는 지하영업시설이나 지하주차장은 폐쇄 후 주민들의 출입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

또한 재난취약지역내 거주하는 노약자분들에 대한 대피 시 기동력을 갖춘 인근주민들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고 침수 우려지역에 주차된 차량은 반드시 안전지대로 대피시켜야 한다. 특히 자연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풍수해 보험(보험료의 61-68% 중앙 및 지방정부 지원)에 반드시 가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연재난은 피할 수 없지만 우리  모두가 지혜를 모아 대처 한다면 재난피해의 최소화는 가능하다. 민족최대의 명절인 중추절이 다가오고 있다. 우리 모두 자연재난 안전마을을 만들어 넉넉함이 넘치는 한가위를 맞이하길 소망해 본다. / 용담1동 동장 이영진

<제주의소리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외부 원고는 본사의 보도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