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도민추진협, 민관복합 해군기지 건설 추진 결정 '환영'

제주해군기지를 민군복합형으로 본격 추진한다는 정부 방안이 확정되자 제주해군기지범도민추진협의회는 성명을 내고 "제주도민과의 약속과 국회 부대조건을 성실히 이행한 중앙정부의 민관복합 해군기지 건설 결정을 존중한다"고 환영했다.

해군기지도민추진협은 11일 성명을 내고 "정부는 2008년 해군기지 예산관련 국회가 요구한 부대조건을 성실히 이행, 9월11일부로 제주해군기지 건설과 병행해 관광미항 기능의 15만톤급 크루즈항 건설을 결정, 발표했다"며 "부대시설로 일반적인 출입국 관리 시설만이 아니라 해양관광지 조성, 생태관광지 조성, 향토체험관광지 조성 등 관광기능의 주변환경 조성사업까지 명백하게 밝히는 등 제주도민과의 약속을 이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15만톤급 크루즈를 수용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면 제주해군기지는 한반도의 안보와 제주 미래관광 비전에 혁신적 기여를 할 것"이라며 "이제는 명분없는 논리를 내세우는 반대활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민추진협은 "지난 8일 반대측은 정부와 제주도정이 적극적인 해결을 하지 않고 강정마을의 여론을 듣지 않는다고 주장하지만 두차례나 도지사와의 대화를 가진 반대측에 반해 찬성하는 마을주민들은 도지사와의 대화도 해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또 "찬성측 주민들의 의사를 들으려 마을을 방문했지만 반대측의 비민주적 방법으로 만남 자체를 방해했다"며 "강정마을의 의사가 반대만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도민추진협은 "이미 15년전부터 도시계발법에 의해 개발계획지구로 지정된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를 입지적 타당성이 없다고 주장하면 최적지가 하루에도 수천명의 관광객이 지나가는 화순항인지, 연산호 군락이 서식하는 섶섬 일대의 해안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중앙정부와 제주도정은 더이상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지 말고 한반도의 안보와 제주지역의 경제를 위해 해군기지 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제주의소리>

<양미순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