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11일 기자회견 가로막은 제주도정에 ‘분노’

" + __flash__argumentsToXML(arguments,0) + "")); }" player_set_userlogo="function () { return eval(instance.CallFunction("" + __flash__argumentsToXML(arguments,0) + "")); }" wmode="transparent">

강정마을회(마을회장 강동균)가 또다시 제주도정의 행태에 크게 분노했다. 강정마을회가 11일 정부의 제주해군기지 건설방안 발표소식을 접하고 이날 오후3시 제주도청 현관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마을주민들의 공식입장을 밝히려 했지만 지난번 영화인들의 기자회견처럼 또다시 ‘청사관리’ 규정을 들며 회견자체를 원천봉쇄해 분노를 샀다.

이 과정서 일부 주민과 기자회견 진행을 가로막은 도청 공무원들 사이 잠시 고성과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는데, 이 과정서 제주도청 모 공무원은 “때리라고 해! 야, 맞아버려! 맞아!”라는 부적절한 언행을 반복해 물리적 충돌을 부추기는 등 비난을 자초했다.

이같은 상황으로 분위기가 더욱 험악해지자 취재진이 “누구냐, 신분을 밝혀라”고 요구했고,  이 공무원은 다급히 청사 뒤쪽으로 사라졌다. 확인결과 이 공무원은 제주자치도 자치행정국 소속으로 밝혀졌다.

"때리라고 해!"  제주도청 공무원 A씨가 11일 강정주민들과의 실랑이 과정서 "야, 맞아버려! 때리라고 해!" 등 주민들과의 물리적 충돌을 부추겨 물의를 일으켰다. 이같은 일로 이날 주민과 공무원간 자칫 감정을 억누르지 못한 충돌 위기까지 치닫기도 했다. 이에 강정주민과 공무원들이 이를 제지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이날 강정주민들은 오후3시 기자회견 직전부터 “강정마을은 어떤 경우에도 폭력적인 의사표시를 하지 않을 것”이라며 “끝까지 평화적인 방법으로 투쟁하겠다. 정당한 패배가 비겁한 승리보다 낫다”는 말로 평화적 집회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제주도정의 태도는 이를 무시하듯, 도청 마당에서의 기자회견은 청사관리 규정상 용납할 수 없다며 도청 울타리 밖으로 나갈 것을 요구했고, 청원경찰과 공무원들을 동원해 회견 진행을 가로막아 약40여분간 차질이 빚어졌다.

결국 천주교 등 종교인들이 중재로 제주도청은 주민들을 앉아 있는 자리서 다섯 걸음만 더 밖으로 나갈 것을 요청하는 웃지 못 할 타협안을 내놓기도 해, 주민들의 원성을 더욱 샀다. 주민들은 “여기나 다섯 걸음 더 나간 저기나 뭐가 다르냐. 도청 마당에서 도민이 의사표현을 하겠다는데, 제주도정이 왜 이리 치졸하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과정서 강동균 마을회장은 취재진을 향해 “매번 하는 소리지만 도청이 누구거냐? 도민에게 도청 밖으로 나가라는 것은 도민들에게 제주도에서 나가 살라는 말과 무엇이 다르냐”고 격한 감정을 숨기지 못했다.

결국 이날 기자회견은 강정주민들의 강한 반발로 도청 마당에서 그대로 진행됐고, 제주도는 불필요한 기자회견 방해로 주민들의 반발만 불러일으키는 등 성숙하지 못한 모습으로 비난을 자초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