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복 행정부지사, 24일 기자회견 ‘官주도 재단’ 주장 반박
“일부 단체, 제주도 막후 역할 했다는 것은 터무니없는 주장”

▲ 이상복 행정부지사는 24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자청 “4.3평화재단이 官주도가 될 것이라는 지적은 옳지 않다”면서 일부 4.3관련단체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이상복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24일 4.3평화재단 이사장 선출과 관련해 “일부에서의 제주도가 ‘관’주도로 가기 위해 발기인 총회 과정에서 합의추대를 방해하거나 합의에 이르지 못하도록 했다는 주장은 전혀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상복 부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기자실을 방문, “오늘 언론을 보니까 4.3재단 이사장 선출 문제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많은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부지사는 언론보도와 관련해서도 매우 불쾌한 반응을 보였다.

“4.3재단 이사장 문제는 처음부터 많은 의견 대립이 있어 왔기 때문에 적나라하게 도민사회에 알리는 것이 적절치 않겠다는 생각에 처음에는 비공개했지만 이후 2차 회의부터는 언론의 요구 등을 수용해 공개 진행해왔다”면서 “제주도는 논의 과정에서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길 기대하며 최대한 개입을 하지 않으려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 부지사는 또 “제주도가 마치 초대 이사장을 맡기 위해 그런 식으로 분위기를 끌고 갔지 않느냐는 얘기는 전혀 근거가 없는 얘기다”면서 “이러한 일부 단체의 일방적인 주장을 여과 없이 보도한 것은 도민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고도 했다.

‘官주도’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관 주도가 될 수 없는 구조다. 15명 이사 중에 행정에서는 부지사 혼자 참여한다. 혼자서 의사결정을 주도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면서 “모든 것은 이사회에서 결정하게 된다. 가급적 이사로 선임되기로 됐던 분들이 빨리 결합돼 ‘민관협력형’ 재단설립 취지에 부합한 외형을 갖췄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사장 임기와 관련해서는 “4.3관련단체들의 분위기를 봐서는 좀 더 내부적인 의견조율이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한다. 모든 것을 종합해보면 연말까지는 가지 않겠나 생각한다”면서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 때 6개월 정도는 해야 하지 않겠나. 늦어도 1년 이내에는 재단 업무를 안정화시키고, 민간 출신 이사장에 넘겨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부지사는 ‘상임이사를 둘 것이냐’는 질문에는 “공식 논의된 것은 아니지만 재정 상황을 고려해 당분간 두지 않기로 합의한 바가 있다”고 말했다.

이사진 구성과 관련해서는 “저를 포함해 7명으로 우선 출발할 수밖에 없다”면서 “관련 단체에서도 가급적 빨리 협의를 해서 이사진에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김태환 제주도지사도 이날 오전 도청 기자실을 들러 “4.3재단은 이사장 선임이 목적이 아니고, 4.3사업을 잘 수행하기 위한 것”이라며 “행정에서도 사실 이사장 맡는 것을 원치 않는다. 다만 예산 문제 등이 걸려 있어 부득불 임시로 맡게 된 것이다. 이해를 해달라”며 이상복 행정부지사의 발언에 힘을 실었다.

초대 이사진에는 당연직 이사로 제주도 행정부지사, 행정안전부 제주4.3사건 처리지원단장, 중앙위원회 추천(임문철), 제주도 실무위원회 추천 (고태호), 제주도의회 추천(현우범) 등 5명과 제주4.3유족회 추천 2명 등 7명으로 구성될 가능성이 높다.

4.3도민연대, 4.3연구소, 민예총 제주지회, 4.3범국민위 추천 몫(각 1명)과 발기인 총회 추천 1명, 시민사회단체 추천 1명, 도외지역 저명인사 2명 등 8명은 추후에 선임될 가능성이 높아 ‘반쪽 짜리’ 이사회 구성과 운영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