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는 공공기록물의 자료를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도내 주요 향토역사기록물을 체계적으로 수집해 나가겠다고 26일 밝혔다.

제주도에 따르면 다음달 부터 오는 6월까지 공공 및 민간부문내 산재해 있는 제주향토역사기록물의 보유현황을 파악해 탐라기록관리소 자체 조사후 이관.기증 등의 방법으로 수집.보존 관리해나갈 계획이다.

대상자료는 개인소장의 공공기록물이나 일기.사진.편지 등 개인 매뉴스크립트는 물론, 각종 사회단체의 근현대 기록물, 당대 주요사건.행사와 관련된 기록물, 고문서, 전적류 등이다.
제주도는 우선 5월까지 자료보유 현황이 파악되면 자료가 있는 현장을 방문.조사할 예정이다.

조사내용은 △소실 우려 여부 △복제.모조가 아닌 진의성 확인 △육지부와 차별성 여부 △희소성에 의한 보존적 가치 여부 등을 중점 조사할 방침이다.

제주도는 지난해에도 자체 전수조사를 통해 19세기부터 일제시대까지의 토지매매문서와 제주도 경제통제협의회 관련 기록물 등 266점을 수집해 전자매체 관리 등 이중보존 작업을 실시한 바 있다.

한편, 민간부문 소장자료에 대해선 소장자의 기증의사가 있는 경우 세부적인 자료검토와 협의 등을 통해 예산범위 내에서 예우적 차원의 적절한 보상조치를 계획해 나갈 방침이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