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10일 국회 위기관리포럼과 간담회 갖고 제주유치 건의

제주도가 전쟁이나 재난, 해킹 등에 대비한 ‘제3정부 통합전산센터’(백업전용센터) 유치를 위해 정치권과의 교감을 넓히고 있다.

제주도는 10일 오전 도청 2층 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위기관리 포럼’ 소속 한나라당 의원들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정부백업전용센터 유치’를 공식 건의했다.

이 사업은 현재 대전 제1센터와 광주 제2센터에서 각 중앙부터 정보시스템을 통합관리하고 있는 정부통합전산센터에 이어 전쟁이나 재난, 해킹 등에 대비해 이들 국가정보 시스템을 안전지역에 구축, 국가행정 서비스의 연속성 보장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7월께 정부통합전산센터 백업전용센터 입지를 선정, 오는 2012년까지 1972억원을 투자한다. 현재 이 사업 유치를 위해 인천·경기·부산·대구·제주 등이 치열한 물밑 유치전을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는 이와 관련 지난 2월 제주지식산업진흥원,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KT 등과 태스크포스를 구성, 오는 5월 최남단 후방지역, KT가 보유한 지하벙커 활용 등 이점을 살린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유치 신청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이날 간담회에서 제주의 경우 남북관계 등 특수상황을 감안할 때 최남단 후방지역으로 안전성이 보장된다는 점, 유휴 시설(KT소유 지하벙커) 활용을 통한 투자비용 절감, IT관련 우수인력 및 기업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 등을 들며 제주유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실제 일본의 경우는 미국에, 미국은 최소 수백㎞ 떨어진 다른 연방주에 백업센터를 구축하는 등 국가안보와 위기관리 차원을 최우선 고려 대상으로 삼고 있다.

이와 관련, JDC는 지난 3월 정부백업전용센터 유치전략 방안 연구용역을 마무리, 유치 논리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기도 하다.

제주도는 이 사업을 유치할 경우 직접투자 2000억원과 함께께 공무원 및 유지보수 인력 500여명을 유입, IT분야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현 정부통합전산센터의 상호 백업체계가 자연재해 등으로부터는 IT 인프라스트럭처를 보호할 수 있지만, 전쟁·테러 등을 통한 고의적인 파괴는 막기 힘들다고 판단, 위치 및 규모를 외부에 전혀 노출시키지 않은 백업전용센터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때문에 국가기밀 사업으로, 입찰 및 사업자 선정, 구축 등이 모두 비공개로 진행되고 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