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발전연구원 여덟 번째 연구총서…일제강점기 제주도 행정사(史) 총정리

그동안 제대로 정리하지 못해왔던 일제강점기 시대에 제주도를 공간으로 한 행정사를 정리한 「일제강점기 제주지방행정사」가 출간됐다.

제주발전연구원이 여덟 번째 연구총서로 발간한 「일제강점기 제주지방행정사」는 열람과 복사 등의 한계를 겪으면서도 국가기록보존소의 자료를 뒤져가며 세상에 선을 보였다.

지난 2007년 부만근 전 제주대총장의 「제주지방행정사」를 기본 틀로 참고하고, 1995년에 조선총독부관보 중 제주관련 내용을 정리한 제주도의「제주록」내용을 분야별로 분류하고 관련 내용만을 선별하여 정리하는 작업을 우선했다.

이번에 발간된 「일제강점기의 제주행정사」는 일제강점기의 행정을 평가하는 것은 유보하고 기초자료를 충실하게 찾는 것에 의미를 부여했다.

또 당시의 자료를 수집하는데 제약이 많아서 주로 국가기록보존소의 자료를 검토했지만 열람과 복사 등의 한계로 충실히 검토하지 못한 한계도 있다고 저자들은 고백했다.

아울러 집필과정에서 나타나는 당시의 인물 중에 자료구득이 가능하고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판단되는 인물에 대해서 설명하는 공간을 만들었고, 참고자료로 활용했던 옛 기록상의 내용은 되도록 원문 그대로 실었다.

강동식·강영훈·황경수 저자들은 본 연구총서가 일제강점기의 행정사 기록이라는 점에서 근대화 기여론에 편승할 수 있다는 우려의 소지가 없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허향진 제주발전연구원장은 발간사를 통해 “올해는 1910년 8월29일 일본에게 나라를 강탈당했던 ‘경술국치’가 있은 지 100년이 되는 해다. 근현대의 역사를 정리하고, 행정사를 정리하는 것은 현재와 미래의 행정을 위하여 자못 의미가 크고,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