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가 부정.중복.누락방지 등 누수 없는 복지급여 관리체계와 복지보조금 횡령을 예방하기 위해 사회복지통합관리망 구축과 사회복지 전달체계 개선을 추진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이에 따라 내년 1월4일부터 시와 읍면동으로 이원화되어 있던 복지급여 관리업무를 확대 개편되는 시 본청 ‘통합조사관리팀’에서 집중 운영하는 등 업무의 일관성과 객관성을 극대화할 전망이다.

이번 사회복지통합관리망 구축 및 복지전달체계 개선을 통해 사회복지 담당공무원들은 급여 대상자의 소득재산 조사기간을 단축하고 조사기준의 표준화 등으로 업무도 상당부분 간소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읍면동의 사회복지 담당공무원들은 사회복지통합관리망 구축과 업무프로세스 개선으로 업무부담이 경감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복지수요자를 위한 상담 및 서비스안내, 지역사회 지원이 필요한 가구 발굴 등 찾아가는 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복지급여 지급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비리를 차단하고 효율적인 복지업무 추진을 위해 구축됐다.

이에따라 내년부턴 시와 읍면동으로 이원화 됐던 복지급여 관리 업무를 확대 개편되는 본청 '통합조사관리팀'에서 일괄 맡게 된다.

또 시와 읍면동간 기능조정을 통해 읍면동 사회복지 공무원들의 경우 행정업무량을 줄여 찾아가는 현장 서비스에 업무 중점을 두게 된다.

내년부턴 위기가구에 대한 사례관리, 보건복지 콜센터와 연계한 상담안내 서비스도 실시된다. 사례관리는 보호가 필요한 사람 또는 가구에 효과적이고 다양한 지역사회자원을 연결시키는 것으로 복지.의료.보건.고용 등 문제를 다룬다.

시는 이 시스템 도입으로 업무의 일관성과 객관성을 높이고 수요자들의 복지체감도가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시 관계자는 "읍면동 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사회복지통합관리망이 유기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