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논란 K씨 사유지에 아예 휴게음식점 공원계획 추진반부패네트워크 “박영부 시장 특혜진실 밝히라” 직격탄

지난해 불법건축물 영업행위로 특혜논란이 뜨거웠던 서귀포시 삼매봉의 근린공원 조성계획이 최근 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한 후 또다시 특혜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지난 22일 열린 도시계획위원회가 비공개로 진행된 데다, 여론의 뭇매를 맞았던 특혜의혹 당사자 K모씨 소유토지에 휴게음식점 등의 편익시설을 집중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삼매봉 근린공원 조성계획안은 삼매봉공원 일대 62만5970㎡에 종합문예회관과 변시지미술관을 포함한 교양시설과 운동시설, 편익시설 등 휴식공간과 문화시설을 조성해 시민의 건강과 정서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한 취지다.

그러나 서귀포시는 특혜시비와 환경훼손 논란에 휩싸여 9차례나 계획을 변경하는 진통을 겪고 나서 최종안을 수립했음에도 정작 최종안을 마련하자 주민의견수렴 절차를 거치지 않은 채 비공개 도시계획위원회에 이를 의결해버리는 등 납득하기 어려운 행보를 걷고 있다.
 
특히 지난해 10월 삼매봉공원 내 불법상행위를 해온 무허가건축물에 대해 행정대집행이라는 초강수를 통해 자진 철거시켰으면서도, 이번 계획안에는 특혜논란이 됐던 같은 토지에 휴게음식점.소매점 3곳과 음식점 1곳을 포함시키는 ‘이상한’ 그림을 그리고 있다.

이 같은 ‘눈 가리고 아웅’식의 '삼매봉 근린공원 조성계획에 따른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안'을 제주자치도 도시계획심의위원회가 원안대로 통과시키자 시민사회단체들이 다시 비판 여론을 모으는 모습이다.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제주YMCA, 제주YWCA,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여민회, 제주흥사단, 제주주민자치연대 등 도내 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반부패네트워크’는 29일 성명서를 내고 박영부 서귀포시장과 도시계획위원회를 향해 “삼매봉 특혜의혹 진실을 밝히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반부패네트워크는 “이번 결정을 통해 삼매봉 공원 내에서 수십 년간 무허가 영업을 해온 김태환 지사 측근 소유의 땅에 다시 휴게음식점을 만들기로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특혜의혹을 자초하고 있다”고 날을 세우고 “언론 등을 통해 이미 알려졌듯이 공원조성계획 부지 내 최대 토지주는 현직 도지사의 선거운동 당시 공동선대본부장이었던 인물이라는 점에서 과연 이번 결정의 배경에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반부패네트워크는 “삼매봉 공원조성 계획은 지금까지 제기된 모든 의혹들이 풀릴 수 있도록 조정하고 특정인의 이익을 위한 시설을 철저히 배제해 공공시설 중심이 되는 관리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