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해군기지 특위’·‘아동·청소년 안전특위’ 구성 결의

제주도의회가 해군기지 문제 및 최근 빈발하고 있는 아동·청소년 성폭력 사건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 운영한다.

▲ 제9대 제주도의회가 4일 해군기지 문제 및 아동·청소년 성폭력 사건에 대응하기 위해 2개의 특별위원회를 구성, 운영키로 결의했다.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는 4일 제27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오영훈 의원 등 13명이 발의한 ‘해군기지건설 갈등해소 특별위원회’(이하 해군기지 특위) 구성 결의안을 채택했다.

해군기지 특위는 9명 이내로 구성되며, 내년 7월말까지 1년 동안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특위에서는 해군기지 건설 관련 갈등해소 방안 및 처리대책을 모색하는 한편 절차적 정당성 확보, 지역주민에 대한 적정한 보상대책, 의회 차원의 대응책 마련 등 갈등해소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도의회는 이와 함께 최근 도내 학교 안팎에서 발생하고 있는 아동·청소년 성폭력 사건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아동·청소년이 안전한 사회 만들기 특별위원회’도 구성, 운영키로 했다.

앞서 도의회는 지난 272회 임시회에서 ‘아동·청소년 성폭력예방 종합대책 수립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기도 했다.

이번 ‘아동·청소년 안전특위’는 민주노동당 소속 김영심 의원이 대표 발의했고, 의원 13명이 서명하면서 탄력을 받게 됐다. ‘아동·청소년 안전특위’ 역시 내년 7월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아동·청소년 안전특위’에서는 아동·청소년 성폭력 사건들에 대해 관계기관을 비롯해 지역의 거버넌스를 구축, 성폭력사건 예방 및 체계적인 대응,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또 아동·청소년들의 안전한 사회환경 실태조사,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정책토론회, 아동·청소년 관련 조례 제·개정 및 관련 법규와 제도의 정비를 위한 대정부 건의활동 등을 전개하게 된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