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경수 교수, 제주응급의료체계 개선 주문…구급차-인력 재배치 ‘조언’

▲ 제주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는 7일 오후 의원회관에서 ‘제주도 응급의료체계 발전방향’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촌각을 다투는 응급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려면 구급차와 전문인력 배치 등 지역응급의료체계를 대폭 손질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임경수 서울아산병원 응급의학과 교수는 7일 오후 제주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고충홍)가 마련한 ‘제주도 응급의료체계 발전방향 정책토론회’에서 이 같이 지적했다.

이날 정책토론회는 지난 7월 가슴통증을 호소한 60대 여성이 도내 대학병원으로 치료를 받다 항공기를 이용해 서울로 이송하던 도중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 제주지역 응급의료 체계를 재점검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 임경수 서울아산병원 교수. ⓒ제주의소리
임 교수는 ‘제주지역 응급의료체계의 현황과 개선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응급환자 자체해결과 지형적 요소를 극복할 수 있는 독립적인 응급의료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임 교수는 먼저 “구급차로 대형병원까지 이송하는데 15분 이상 걸리는 취약지역에는 반드시 1급 응급구조사와 전문장비가 탑재된 구급차를 배치할 것”을 주문했다.

대형병원이 근접한 도심에는 일반적인 구급차를 배치하고, 장기적으로 모든 구급차에 1급 응급구조사와 선진응급체계(one-tiered ALS system)를 갖추는 방식이다.

임 교수는 또 항공이송체계와 관련해서는 야간 및 악천후에도 가동될 수 있는 헬리콥터가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다만 이송거리가 200㎞ 이상일 경우에는 고정항공기를 이용해야 하고, 치명적인 중증 환자의 경우는 반드시 전문 의료진이 동승하는 체계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어 “구급차와 인력재배치는 모든 구급대원 및 응급요원들이 심폐소생술과 기본응급처치를 모두 수행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진행돼야 할 것”이라며 “응급체계는 부서간 이해관계가 아닌 환자와 주민의 관점에서 풀어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임 교수는 “재난·의료·구조·구급 등에 관한 지역사회의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가 적극적으로 활동해야 한다”면서 “형식적인 위원회가 아니라, 실무자들이 해당 지역 내의 환자 구조, 환자 이송, 응급 진료 등에 대한 각종 데이터를 분석하고 실시간으로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에서 오영훈 의원은 “응급환자 이송의 경우 대부분 대한항공이 담당하고 있는데,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 등으로 다양화할 필요가 있으며, 도민 및 민간항공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지원대책 또한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영조 제주경실련 사무처장은 응급헬기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 처장은 “예산 확보의 어려움이 있겠지만 섬 지역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한 중앙정부의 지원방안을 이끌어내는 방안이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