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단체, '4.3 공산주의 반란' 표현 이영조 위원장 강력 성토

▲ 4.3위령제에 참석한 희생자 유족이 헌화하며 울분을 터트리고 있는 모습ⓒ제주의소리
장관급 인사인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장의 '4.3 공산주의 폭동' 논문에 대해 제주지역 4.3단체들이 역사 왜곡이자 날조라고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19일 성명을 내고 "이영조 과거사정리위원장이 제주4.3을 '공산 폭동'이라고 밝혔다"며 "제주4.3에 대해 '공산주의 폭동' 등의 용어는 보수.극우세력에 의해 사용되는 말로 정부 공식기구인 과거사위원장의 발언으로 매우 부적절한 언사"라고 비판했다.

4.3유족회는 "제주4.3의 역사적 진실을 공식기구의 수장이라는 자가 국민의 상식적인 시각조차 쫓아가지 못하고 오히려 역사를 왜곡, 날조하고 있다"며 "국가기관의 대푝 외국인들의 이목이 쏠린 국제심포지엄에서 제주4.3을 '공산주의 세력이 주도한 반란'이라고 매도한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성토했다.

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도 '진실화해 과거사정리위원장 이영조의 4.3왜곡 망발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도민연대 역시 "이영조씨의 기막힌 발표는 지금까지 행해져 온 과거사정리 사업에 찬물을 끼얹었으며, 특히 역사의 현장을 생생히 목격하고 있는 제주도민과 광주시민을 비롯한 온 국민에게 이루말할 수 없는 분노를 선사했다"고 꼬집었다.

도민연대는 "온국민이 합의해 공식적으로 기념하고 있는 제주4.3의 역사를 두고 몰상식한 발언을 했다는 점에서 결코 책임을 피할 수 없다"며 "이영조 위원장은 즉각 사퇴하고, 정부는 이영조 사태에 대해 책임지고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제주4.3평화재단도 이영조 위원장의 발표 논문에 대해 "제주4.3에 대해 대통령이 국가공권력의 잘못을 공식 사과했고, 희생자의 명예회복이 이뤄지며 유족들이 60년 한을 조금이나마 달래고 있는 실정"이라며 "하지만 제주4.3의 역사 앞에 '좌익 반란'의 명에를 씌우는 것은 역사를 거꾸로 돌리는 것이며, 유족들 가슴에는 돌이킬 수 없는 대못을 박는 일"이라고 규탄했다.

평화재단은 "역사의 진실을 통해 반목과 갈등의 시대를 접고 대한민국의 평화로운 미래를 견인해야 할 '과거사위원회'의 수장으로서 매우 부적절하고 실망스런 표현"이라며 "4.3의 진실을 왜곡하고, 희생자를 폄훼하려는 어떠한 움직임도 단호히 배격하고, 이영조 위원장은 해명하라"고 강조했다.

제주4.3연구소는 "이영조 과사정리위원장의 제주4.3을 '공산세력이 주도한 반란'이라고 표현한 것은 심각한 것"이라며 "과거 일부 세력들에게서 나오던 4.3 왜곡 발언과는 질적으로 다른 이유는 현재 정부기관인 진실화해위 위원장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4.3연구소는 "이영조 위원장은 제주도민의 우려에 대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앞으로도 4.3의 진실을 왜곡하고 폄하하는 발언이 있을 때에는 강력하게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