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연 이성용 연구위원, '제3섹터' 관리 방안 제안

국민적인 걷기 열풍을 몰고 온 제주올레의 체계적인 보전 관리를 위해 유관 기관.단체끼리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제주발전연구원 이성용 연구위원(환경지역계획팀)은 6일 공개한 논문 '걷는 길의 가치를 높인 제주올레 보전 및 관리방안'에서 제주올레가 경제적, 이미지 제고 면에서, 외부인과 도민간의 소통 면에서 여러가지 효과를 거뒀으나 민관의 역할 분담과 지원시스템의 공식화, 지속화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제주올레를 처음 개척한 (사)제주올레의 역할.기능을 분명히 하고, 제주도와 행정시에서도 지금처럼 지원만 할게 아니라 역할과 기능을 배분하는 제3섹터 방식의 관리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위원은 제주올레와 '걷는 길'을 이용하는 탐방객 현황이 집계되지 않아 급증하는 수요를 어떻게 충족시키고 관리할 것인지 우려된다고 했다. 탐방객 현황이 집계돼야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관리방안을 세울 수 있다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제주올레의 탐방객은 지난해 25만~30만명으로 추정된다.

'걷는 길'의 시작과 끝의 연결성이 부족한 것도 문제점으로 들었다.

순환형이 아니고 선형 형태로 구성된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탐방을 마치고 시점으로 되돌아갈 경우 대부분 택시나 버스 등을 이용하고 있다고 했다.

이 위원은 그럼에도 제주올레가 탐방객으로 인해 올해 총 1795억원의 지출(45만명)이 예상될 만큼 경제적 효과가 높고, 지역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끌어올렸다고 분석했다.

또 제주올레를 통해 지역주민과 외부인이 소통할 수 있는 길이 열렸고, 올레 자체의 심리적, 정신적 효과도 크다고 평가했다.

이 위원은 그러나 제주올레의 보전과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하려면 협의체 구성과 함께 '걷는 길'의 운영.관리에 관한 법률 제정 등 법적, 제도적 틀이 정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도로명 처럼 제주올레에도 네이밍(Naming) 제도를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2015년이면 올레꾼이 172만명에 이를 것이라며 신공항 건설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