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23일 긴급 의원총회 ‘해군기지 대응방안’ 논의
“3월9일까지 명확한 입장 밝혀라”…의회, 정부에 최후통첩

▲ 제주도의회는 23일 오후 제279회 임시회가 끝난 직후인 오후 3시 긴급 의원총회를 갖고, 해군기지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가 교착상태에 빠진 강정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해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안’철회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23일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는 공감대를 형성, 언제든 ‘거사’에 돌입할 준비까지 마쳤다.

다만 도의회는 정부에 제280회 임시회가 시작되는 전까지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명확한 입장표명과 지원 대책을 수립하라고 최후통첩, 3월 초가 해군기지 해결의 중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제주도의회 문대림 의장은 23일 오후 제279회 임시회가 끝난 직후인 오후 3시 긴급 의원총회를 갖고, 해군기지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회의 직후 오영훈 운영위원장은 기자실을 찾아 회의 결과를 브리핑했다.

일단 이날 회의에서는 문 의장이 언급한 의회에서 할 수 있는 유일한 카드인 ‘절대보전지역 변경 동의안’ 철회 재의결 카드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오 위원장은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현재 ‘재의결’카드를 쓰지 않을 경우 정부가 전혀 움직이지 않은 것”라는 ‘강경론’이 우세한 속에 “제8대 의회에서 의결한 것을 9대 의회에서 재의결 할 수 있는 지 법적 검토가 더 필요하다”는 ‘신중론’도 만만찮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한나라당 의원들은 ‘재의결’논의 자체에 반대해 의원총회에 불참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이날 의총에서는 ‘해군기지갈등해소특별위원회’ 해소 문제까지도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오 위원장은 “의원들 사이에 특위만으로는 문제 해결에 한계가 있다. 의장을 중심으로 41명의 의원들이 힘을 모아나가는 의견이 많았다”고 전했다. 다만 ‘해군특위’해소 문제는 특별위원회 차원에서의 의견을 더 수렴한 뒤 결정키로 했다.

이와 함께 현재 의회에 계류 중인 ‘절대보전지역 변경 동의안’ 재의결 청원서를 3월 임시회 때 처리할 지 여부는 차후 전체의원총회에서 다시 논의를 거쳐 결정키로 했다.

제주도의회가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안’ 철회라는 마지막 카드를 빼어들 지는 이제 중앙정부의 몫으로 넘어갔다. 이제는 국책사업에 대해 중앙정부가 해법을 제시해야 할 때다. 그 시한은 3월 9일. 그리 오래지 않은 시간이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