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8일 의장단-상임위원장 간담회…‘재의결’ 수순 논의
오영훈 위원장 “내일까지 답 없으면 재의결 수순 밟는다” 배수진

이명박 정부가 제주해군기지 건설공사를 주민갈등 확산 우려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속도를 내고 있다. 제주도의회의 ‘先 공사중단, 後 책임있는 입장표명’ 요구에는 눈 하나 꿈쩍하지 않고 있다.

결국 제주도의회가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안’ 재의결이라는 마지막 카드를 뽑을 수밖에 없는 형국으로 내몰리고 있다. 선택의 여지가 없어 보이는 제주도의회가 절대보전지역 해제 취소라는 히든카드까지 뽑아들며 정부와 ‘맞짱’을 뜰까.

제주도의회가 제주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 결국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안’ 재의결 수순에 들어갔다.

앞서 지난달 23일 의원 긴급총회를 개최해 정부의 책임 있는 입장표명이 없을 경우 9일부터 시작되는 제280회 임시회에서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안 재의결 절차를 밟을 수도 있다고 ‘엄포’를 놨던 터다.

국책사업이란 미명 아래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해군기지 공사를 일단 중단할 것, 그리고 해군기지 사업에 대한 정부의 책임 있는 입장 표명을 주문했지만 정부는 임시회 개회를 하루 앞둔 8일까지도 공식적인 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도의회의 공식적인 경고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달 25일 해군이 강정마을 해안에 오탁방지막 설치작업에 들어가는 등 공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을 뿐이다.

결국 도의회는 ‘도민의 대의기관’이란 대의명분을 걸고, ‘한판 싸움’을 벌일 태세다.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안’ 재의결 카드가 엄포용 ‘헛패’가 아니라, 판을 엎을 수 있는 ‘유효패’라는 점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임시회 개회를 하루 앞둔 8일 오후 3시 문대림 의장을 비롯해 부의장단, 상임위원장, 원내대표가 머리를 맞댄다.

이와 관련 오영훈 의회운영위원장은 간담회 직전 <제주의소리>와 통화에서 “내일까지 정부의 입장 표명이 없으면 (절대보전지역 해제 취소) 수순을 밟을 수밖에 없다.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안’ 재의결 안건 상정을 위한 준비를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도의회는 앞서 가진 의원총회에서 일부 한나라당 의원들의 반대 의견에도 불구하고, 절대보전지역 해제 취소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판단하고 있다. 의장단·상임위원장 간담회에서 어떤 결론을 도출할 지 주목된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