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림 의장, “도정에 해군기지 문제해결 ‘사즉생’ 각오 나서라” 촉구

문대림 제주도의회 의장이 9일 “의회가 강정주민들의 눈물을 닦아줘야 한다”는 말로, 제주해군기지 갈등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재천명했다.

그는 또 “정부의 무관심과 무시에 맞서 행동으로 나서야 할 것 같다”며 강정동 해안변 절대보전지역 변경동의의결에 대한 취소의결안 처리를 강행할 뜻도 내비쳤다.

문 의장은 이날 오후 제280회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강정주민들이 유난히 추운 겨울을 견디며 봄을 기다렸지만, 찾아온 것은 정부의 무관심과 무시, 그리고 공사강행 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문 의장은 “이제 의회가 강정주민들의 눈물을 닦아줘야 한다”며 의회 차원의 적극 개입을 시사했다.

문 의장은 “백번을 양보하고 해군기지를 받아들인다고 하더라도 해군기지는 강정주민들이 주장하고 있는 실체적, 절차적 정당성이 충족된 상태에서 추진돼야 한다”며 우근민 도정을 향해서는 “팔짱만 낀 바라보지 말고, ‘사즉생’의 각오로 사태해결에 임하라”고 촉구했다.

‘절대보전 취소의결안’을 발의할 수밖에 없는 배경도 담담히 설명했다.

그는 “제279회 임시회 폐회사에서 ‘오늘까지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명확한 입장을 표명해 달라’고 정부 측에 요구했지만, 아직까지 묵묵부답”이라며 “이제는 긴급 의원회의를 열어 논의했던 여러 가지 대응방안들에 대해 더 진지하고, 심도 깊은 의견을 모아 행동으로 나서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특히 “비록 미약한 저항이라고 비쳐질지 모르겠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기 때문에 이를 행동으로 옮길 수박에 없다”며 “이로 인해 파생되는 모든 책임은 정부에 있다는 점을 명백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답보 상태에 있는 제주특별법 개정안 처리와 관련해서도 정부와 정치권에 “이번 임시국회에서 처리가 되지 않거나 지연될 경우 제주에서 추진되고 있는 각종 국책사업 추진에 심각한 차질이 올 것”이라며 조속처리를 촉구했다.

한편 제주도의회는 이날 제63주년 제주4.3위령제를 앞둬 4.3영령에 대한 묵념으로 4.3 완전 해결의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기도 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