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평화통일과 제주경제의 도약’ 공동세미나 열려제주상의, 제주발전연구원, 연세대통일연구소 등 공동주최

▲ '평화통일과 제주경제의 도약' 세미나 ⓒ제주의소리

통일과 통일국가건설과정에서 평화의 섬 제주는 평화의 특산품화, 남북만남의 센터 부각화, 황해.환동해권 고품질 크루즈 관광개발, 동북아의 해상 물류 거점기지화 등 다각적인 발전전략 마련 방안이 제시됐다.

제주상공회의소(회장 현승탁), 제주발전연구원(원장 양영오), 연세대통일연구소(소장 김명섭), 제주지역경제연구센터(위원장 송재호)가 공동으로 마련한 ‘평화통일과 제주경제의 도약’ 세미나가 상공인, 유관기관 관계자 등 1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1일 오후 4시부터 제주시내 더호텔 제주에서 개최됐다.

이날 세미나에서 이상근 연세대 통일연구소 연구위원은 ‘통일은 경제적으로 합리적인 선택인가? - 통일비용 논의를 중심으로’의 주제발표에서 “통일비용에 대한 우려는 무능력한 북한 주민을 남한 주민들의 세금으로 먹여 살려야 한다는 생각에 기반하고 있다”며, “통일비용 추정과 향후 투입은 북한 주민들의 자립적인 경제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상근 연구위원은 “그러나 통일이 남북한 모두에게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준다는 관점에서 통일비용을 추산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며, "통일을 위기가 아닌 기회로 받아들이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평화통일과 제주경제의 도약' 세미나 ⓒ제주의소리

이어 고성준 제주대 교수는 ‘통일국가건설과정에서의 세계평화의 섬 제주의 역할’ 주제발표에서 “그동안 대북교류를 추진해온 제주가 갖는 이점과 강점에 주목하여 통일한국 건설에 제주 고유의 나아갈 길을 모색해야 한다”며, “향후 제주와 북한사이의 남북교류는 단계별.상황별 추진 시나리오를 예상하고 전문인력 배양, 체계구축 등 필요한 준비를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간의 지속적 남북교류 사업으로 신뢰가 구축되어 있기에 평화를 특산품화하여 향후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향한 각종 회담의 개최지 및 만남의 센터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행남 제주평화연구원 연구위원도 ‘통일과 제주 국제자유도시 발전전략’ 주제발표에서 “통일이 올 경우, 동북아 관문에 자리한 제주국제자유도시를 둘러싼 환경이 획기적으로 달라지기 때문에 이에 대한 다각적인 전략을 마련해 둘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이를 위한 4가지 발전전략으로 △환황해.환동해권 고품질 크루즈 관광 개발, △동북아의 해상 물류 거점기지화, △유라시아 대륙을 잇는 국제관광·교통 요충지 △투자유치 활성화 등을 제시했다.

이어 강기춘 제주대 교수와 장계순 연세대 통일연구소 교수, 한인택 제주평화연구원 연구위원이 평화통일과 제주경제의 도약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벌였다.
 
이날 현승탁 회장은 개회식 인사말을 통해 “한반도의 긴장상태가 지속되고 남북갈등이 고조될수록 평화통일 실현을 위한 우리의 의지를 다지고 통일에 대한 준비와 대책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말하고, “이번 세미나가 세계평화의 섬으로의 제주의 역할과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앞당길 수 있는 블루오션 전략을 마련하는 매우 중요하고 의미가 있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호 통일부 교류협력국장도 축사를 통해 “우리 사회에 통일문제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통일재원 마련 등 통일준비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하고, “그동안 우리 사회에는 과도한 통일비용 논의로 인해 통일이 가져오는 가치와 편익에 대한 제대로 된 인식과 이에 대한 연구와 분석이 매우 부족했다. 정부는 국민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함께하는 통일준비’가 될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