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근민 제주지사 서면조사 완료, 불기소 수순?
우근민 제주지사 서면조사 완료, 불기소 수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면적 거래' 의혹 실체 못 밝힌듯...수사 사실상 마무리 ‘대검 협의만 남아’

한동주 전 서귀포시장과 우근민 제주도지사 간 내면적거래 의혹에 대한 수사가 사실상 마무리되면서 검찰이 사법처리 여부를 두고 고심중이다.

핵심인물인 우 지사에 대해서는 소환이 아닌 서면조사로 끝나면서 검찰이 내면적 거래 의혹의 실체를 밝혀내지 못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7일 제주지방검찰청에 따르면 수사팀은 최근 피고발인 신분인 우 지사를 상대로 서면조사를 마무리하고 사실상 사건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 작업에 들어갔다.

검찰은 서귀포시청 비서진과 직원, 서울 고교 동문회 관계자들을 상대로 한 전 시장의 발언 경위와 사전 모의 여부 등을 캐묻고 최근 참고인 조사를 끝냈다.

이후 우 지사를 상대로 내면적 거래 의혹 등 민주당 제주도당이 제기한 고발내용과 일각에서 불거진 의혹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방법은 소환이나 전화조사가 아닌 서면으로 대체했다.

검찰은 우 지사를 상대로 고교 동문 리스트 관리와 당선시 한 전 시장의 연임 약속 등 내면적 거래 의혹에 대해 무려 50여가지 항목에 대한 질문서를 건넸다.

수사팀이 소환이나 전화도 아닌 서면으로 조사를 대체한 점에 비춰 우 전 지사에 대해서는 불기소 처리가 점쳐지고 있다. 때문에 내면적 거래설을 입증할 증거가 부족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검찰 관계자는 “우 지사에 대해서는 물어볼 내용이 많아서 질문서를 비교적 자세하게 작성했다”며 “조사내용을 토대로 검토를 하다보면 또 다른 변수가 나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

참고인과 피고발인 조사가 모두 끝나면서 사법처리는 곧 이뤄질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한 전 시장을 추가 소환할지 여부는 정해지지 않았다.

김희준 차장검사는 “피의자 2차 소환과 사법처리 여부는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며 “조사자들의 진술내용을 종합 검토를 벌이고 대검과 협의 후 사법처리 여부를 정하겠다”고 말했다.

한 전 시장은 지난해 11월29일 서울서 열린 고교 동문 행사에서 우 지사를 언급하며 시장직 내면거래, 동문 직원에 대한 인사우대, 사업 몰아주기 의혹 발언을 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민주당 제주도당은 12월2일 한 전 시장과 우 지사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고 이튿날 선관위도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검찰은 12월4일 서귀포시청과 한 전 시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19일 한 전 시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7시간 가량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6
이번 지방 선거는 2014-01-08 21:42:25
결과는 개표해 봐야 알지마는...
돌아가는 모양새가 우지사가 강력한 후보될 가능성이...
그리 반대하던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조용~
중앙방송 후보군 보면 우지사,고희범,신구범 3명.
김우남이는 나오질 않더군
27.***.***.126

이거야 원 2014-01-08 05:56:27
잘못 없다면 한동주 시장 복직해야겠네.
우지사는 죄도 없고, 서울까지 가서 너무나 열심히
일하던 시장을 집으로 보낸 거고 ...에궁 에궁
122.***.***.97

도민 2014-01-07 13:51:10
글쎄요?
개인적 소견으로 '내면적 거래' 의혹 수사는 항간의 예상대로 꼬리자르기로 마무리되는 수순인 듯 싶네요.
그리고 4월 초로 예정된 새누리당 경선에서 도지사님께서 공천되신다면 사실상 대통령님과 교감(?)을 나눴다는 발언 내용이 기정사실화될 개연성이 있겠지요.
민주당은 즐거워서 입이 찢어지겠어요.
118.***.***.6

도민 2014-01-07 13:45:56
글쎄요?
금일 뉴스를 보니 새누리당 경선에 참여가 유력한 걸로 보도되었던 자수성가하신 경제인께서 스스로 불출마 선언을 하셨네요.
개인적 소견으로 대통령님과 교감(?을 나눴다고 스스로 공개한 거물이 버티고 있는 경선에 참여하는 건 무의미하다는 판단을 하셨을 개연성도 완전히 배제하지는 못할 듯 싶네요.
118.***.***.6

도민 2014-01-07 13:43:55
글쎄요?
개인적 소견으로 세계 최고 수준인 우리나라 검찰 수사력을 감안하면 의지만 있다면 몸통 기소는 어렵지 않을 듯 싶네요.
하지만 서면조사로 마무리하는 걸 보면 어쩔수 없는 듯 싶기도 하네요.
사실상 대통령님과의 교감(?)을 나눴다고 스스로 공개한 거물은 넘기힘든 벽이었을지도 모르겠네요.
1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