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도-구속' 보도 후 뒤늦게 사실 확인...문닫은 제주 현지 법인에 공문 '황당'  

싼얼병원.jpg
▲ 싼얼병원 조감도
국내 최초 외국인 영리병원 승인을 신청한 싼얼병원이 사실상 부도상태인데도 정부와 제주도가 8개월 동안 손을 놓고 있던 것으로 드러났다. 

문원일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28일 오전 도청에서 브리핑을 갖고 싼얼병원에 대해 조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싼얼병원(北京善尔医院, 북경왕징신청병원)은 제주도에 550억원을 투자해 48병상 규모로 국내 제1호 외국인 투자개방병원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싼얼병원의 모회사인 CSC 헬스케어재단(Health Group(China Stem Cell Health Group))의 설립자이자, 회장 쟈이자화(翟家华)가 이미 지난해 7월 경제사범으로 구속됐다.

중국언론에 따르면 싼얼병원의 최대 주주사인 시단무 싼얼 바이오 유한공사와 광성예 광업투자 유한공사는 설립자인 회장의 구속과 은행 대출금 상환문제로 지난해 8월 문을 닫은 상태였다. 박근혜 정부가 제1호 외국인 투자 영리병원으로 승인 검토 중이라던 병원의 모그룹이 이미 1년 전 부도 난 기업이었던 것이다.

싼얼병원의 인터넷 홈페이지는 존재하지 않으며,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 있던 이 병원 계정도 지난해 3월을 끝으로 아무런 관련 소식이 올라오지 않고 있다.

사정이 이런데도 박근혜 정부는 최근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싼얼병원을 국내 1호 외국인 영리병원으로 승인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원일 국장은 싼얼병원에 대해 "저희도 뜬소문 정도로만 알고 있다가 언론 보도를 통해 알게 됐다"며 "일차적으로 복지부와 저희들이 확인 중에 있다"고 말했다. 

문 국장은 "일차적으로 복지부 승인이 이뤄지지 않으면 없었던 일이 되고, 승인되더라도 절차 거치면서 중국법인이 투자할 것이냐, 안할 것이냐 확인하면 된다"고 말했다.

문 국장은 "(언론에서)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 (싼얼병원측에)서류로 제출하라고 요구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어떤 요구를 했느냐는 질문에 문 국장은 중국 법인 실태와 실제로 투자가 가능하느냐 등이라고 설명했다. 

확인 결과 제주도는 27일 보건복지부로부터 '외국의료기관 싼얼병원 사업계획서 보완사항' 공문을 받고, 싼얼병원의 자금력과 병원 운영실적, 모 법인의 범법사실 여부 및 제주 설립 예정 의료기관과의 차단 여부를 확인하는 공문을 보낸 것이다. 

문제는 제주 현지 싼얼병원 법인 사무실이 문을 닫고 있다는 것이다. 아무도 없는 빈 사무실에 사실확인 공문을 보낸 셈이다.

이에 대해 문 국장은 "국내 법인 사무실은 연락이 안되지만 부사장 개인과는 연락을 했다"며 "사무실과 부사장 개인 이메일로 9월 중순까지 공문에 대한 답변을 요구했다"고 해명했다. 

대통령의 한마디에 복지부와 제주도가 싼얼병원의 실체에 대해 손을 놓고 있다가 뒤늦게 조사하는 소동을 벌이고 있는 셈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