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전경.jpg
검찰 10건 24명-경찰 23건 23명 조사...강창수 첫 공판 “선거사범 최대한 빨리 처리”

4.13 국회의원 총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제주지역 고소고발건으로 검찰과 경찰이 수사하거나 내사중인 사건만 30건을 넘어섰다. 수사대상도 50여명에 이른다.

제주지방검찰청에 따르면 21일 현재 수사중인 선거사범은 7건 55명이다. 이중 중복된 피고발인을 제외하면 실제 수사대상은 21명이다. 내사는 3건에 3명이다.

주요 사건은 새누리당 양치석, 강지용 후보의 재산신고 누락이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의 허위사실 유포도 2건이다. 조사 대상만 상임선대위원장 5명과 선대위원장 12명 등 17명이다.

박희수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상임선대위원장은 양치석 후보의 재산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됐다. 이경용 제주도의회 의원은 위성곤 당선자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 혐의다.

양 후보와 강 후보는 선거 등록과정에서 자신들의 재산을 누락해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가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박 위원장은 선거유세 과정에서 양 후보의 재산을 부풀려 말한 혐의로 새누리당 제주도당이 검찰에 고발했다. 이 의원은 위 당선자가 병역을 거부했다며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다.

검찰은 이와 별도로 양치석 후보의 5000만원 뇌물수수 연루의혹과 부상일 후보의 5000만원 수수 의혹 녹취록, 오영훈 당선자의 경선 역선택 유도발언 논란에 대해서도 내사중이다.

양 후보는 제주시내 모 공동주택 건설 인허가 과정에서 자신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일자 이를 해소해 달라며 직접 검찰에 수사를 요청했다.

부 후보는 2012년 제19대 총선 과정에서 불거진 5000만원 약속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내사를 받고 있다. 오 당선자는 당내 경선과정에서 역선택을 유도하는 발언이 내사 대상이다. 

제주지방경찰청도 검찰 조사와 별도로 공직선거법과 관련한 23건 23명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미 수사가 끝난 강창수 예비후보는 공직선거법상 기부행위 혐의로 구속기소됐다. 총선 출마자 중 처음으로 재판에 넘겨진 강 후보는 21일 오전 10시 첫 공판에 참석했다.

제주지방법원은 “검찰에서 기소한 선거사범에 대해서는 최대한 빨리 재판을 진행해 선고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