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 지사, "공군기지 문제로 국방부 협상 한 적 없다" 부인

   
 
 
김태환 지사는 국방부와 공군기지 유치에 대해 협의를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또 노회찬 의원이 밝힌 내용에 대해서는 처음 듣는 이야기라고 했다. 그러나 국방중기계획에 대해서는 확인하지 못했으며, 도민들이 우려하는 공군기지에 대해선 김 지사도 반대한다고 했다. 또 빠른 시일 내에 국방부의 공식입장을 확인하겠다고 했다.

   
 
 
김 지사는 노회찬 의원이 국방부와 도가 공군기지 물밑협상을 추진 중이라는 사실을 밝히고 군사기지대책위가 김 지사 퇴진을 요구하며 면담을 요청하자 이날 오전11시20분부터 12시50분까지 1시간 30분 동안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오늘 노회찬 의원이 기자회견을 한 내용에 대해서는 저 사신도 깜짝 놀랐다. 양심을 갖고 도정을 하고 있기 때문에 노 의원이 무엇인가 잘못 판단한 게 아니냐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서 노 의원의 폭로를 부인했다.

김 지사는 “제주공항이 비좁아 오래 전부터 24시간 운영할 수 있는 제2공항을 추진해 왔다”면서 “전국적으로도 15개 공항 중 10개 공항이 공군과 같이 사용하고 있으며, 다만 야간비행은 통제된다. 탐색구조부대가 어디로 옮길 것이냐는 국방부로부터 정식으로 공문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하고는 “노회찬 의원 주장에 대해 정말 그런 계획이 잇는지 정부에서 입증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지난 4월 13일 김장수 국장장관이 제주를 방문 한 이후 국방부와 공군기지 문제로 공문을 주고받은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김 지사는 국방부가 공군기지를 추진할 경우 어떻게 할 것이냐는 문제에 대해 “도가 물밑 거래를 하는 것처럼 비쳐지는 것은 사실이 아니며, 제주공군기지에 대해서는 국방부도 어제 ‘아니다’라고 발표를 했다”며 “저 역시 제주도에 공군기지가 들어오는 것은 반대하며, 국방부에서도 금명간 이에 대해 확실한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답변했다.

   
 
 
김 지사는 그러나 공군기지 문제가 해소될 때까지 해군기지 논의를 중단해야 한다는 요구에 대해선 “해군기지 문제를 진행하면서 공군기지 문제를 확인하겠다”고 말해 해군기지 토론회와 여론조사 일정을 중단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김 지사는 또 국방부와 공군이 공군기지 문제를 추진하는 것으로 드러날 경우 정치적 책임을 지겠느냐는 질문에 대해서 답변을 하지 않았다.

김 지사는 그러나 노회찬 의원이 제주에 전투기 대대를 배치하는 것으로 돼 있다고 주장한 ’08-12 국방중기계획’에 대해서는 “국방부로부터 지금까지 탐색구조부대 성격에 대해서는 답변을 받았으나 국방중기계획은 확인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