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로 2구간 1.36km 재개...중장비 투입 삼나무 벌채 이번 주 완료

지난해 5월 중단됐던 제주 비자림로 확장공사가 1년 만에 재개됐다.

제주도는 27일 비자림로 확장공사 제2구간(제2대천교~세미교차로 1.36㎞)에 중장비와 인력을 투입, 삼나무 벌채 공사에 착수했다.

제주시 구좌읍 대천교차로와 금백조로를 잇는 2.9㎞(1~3구간)의 비자림로 확장공사는 2018년 시작해 2021년 6월 마무리 할 예정이었지만 삼나무숲 훼손 논란과 법정보호종 동식물 발견돼 지난해 5월 공사가 중단됐다.

이후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제주도에 비자림로 2구간에 대한 도로 폭 축소 등의 내용을 담은 환경저감대책에 대한 검토의견서를 제시했다.

제주도는 차선 폭은 3.5m로 유지하되 기존 8m의 중앙분리대를 1.5m로 축소하고 갓길과 길어깨 등의 폭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환경저감대책을 보완·제시했다.

또 전문가 의견 검토 결과 2구간 삼나무의 경우 보존가치가 낮은 것으로 판단되면서 이날 2구간에 대한 공사가 재개됐다.

제주도는 이번주 중 2구간에 대한 벌채 공사를 마무리하고 조정된 도로 폭을 적용한 공사계획을 수립해 나갈 방침이다.

이날 비자림로 공사가 재개 현장에는 확장공사에 찬성하는 인근 마을 주민들이 나와 지켜보기도 했다. 

한편 제주도는 1구간과 3구간의 경우 6월말까지 정밀조사 용역을 거쳐 영산강환경유역청과 협의를 거쳐 공사를 재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