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조합원 대상 14~16일 낮 12시까지 파업 찬반투표 진행

제주지역 택배 노동자들이 전례 없는 물량 폭증을 견딜 수 없다며 결국 쟁의행위까지 불사하기로 했다. 택배노동자 권익보호를 위한 법률 제정과 우정사업본부 및 택배사들의 근본적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제주지부는 14일부터 16일 낮 12시까지 도내 조합원 66명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도내 택배 근로자는 우체국과 CJ대한통운, 롯데택배, 한진택배, 로젠택배 등 수백여 명에 이른다. 최근 쿠팡 물류센터까지 들어서면서 실제 인원이 1000명에 육박할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오프라인의 소비활동이 줄고 소비 흐름이 온라인으로 옮겨지면서 택배산업은 전례 없는 물량 폭증을 경험하고 있다.

최근 각 택배업체의 처리 물량이 연평균 대비 50% 가까이 늘고 있다. 추석연휴까지 겹치면 향후 물량은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  

택배노조에 따르면 상반기에만 7명의 택배노동자가 과로사했다. 노동자들은 더 이상 이 문제를 방치할 수 없다며 전국의 70여개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범국민대책위원회까지 결성했다.

택배 노동자들은 과로사 예방을 위한 분류작업 신규 인력투입, 민관 공동위원회 구성으로 근본대책 수립, 가칭 택배노동자 권익 보호 법률 제정을 요구하고 있다.

택배노조는 “이제는 우정사업본부와 민간 택배사들이 대책을 내놔야 한다”며 “16일까지 답변이 없으면 21일부터 모든 분류작업을 전면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택배기사들은 배송 업무에 앞서 직접 택배를 주소지별로 나누는 분류작업을 도맡고 있다. 상당수 택배사들은 배송비에 분류작업 비용도 포함돼 있다는 입장이다.

택배노조는 “국토부가 10일 한시적으로 택배 분류작업 인력 증원을 권고했다”며 “분류작업이 이뤄지지 않으면 우리도 배송 업무에 나설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