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C-카카오 업무협약, 2026년까지 조성계획
양영철 이사장 “첨단단지 재도약 계기 기대”

카카오 제주본사 스페이스닷원
카카오 제주본사 스페이스닷원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내 카카오 제주 본사가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한 카카오 공동체 협업 중심의 업무공간인 ‘카카오 제주아지트’로 탈바꿈한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는 16일 ㈜카카오와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내 카카오 부지 개발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JDC 양영철 이사장, 카카오 자산개발실 오지훈 부사장이 참석했다.

그동안 카카오 제주본사는 다음(DAUM)과 카카오가 합병하면서 명목상 본사일 뿐 사실상 방치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12만7873㎡ 부지에 닷원과 닷투 건물이 있지만 상주 인력은 82명에 불과했다. 세금만 259억원 감면받고 제대로 투자이행도 하지 않으면서 도민사회의 시선도 따가워졌다. 

이같은 비판 여론을 의식한 듯 카카오는 제주 본사 부지에 '제주아지트'를 2026년 준공 목표로 조성한다. 

기존 건축물 리뉴얼과 친환경 에너지 사용을 고려한 신규 건축물, 카카오프렌즈 IP파크 등을 조성해 카카오와 카카오의 주요 공동체가 함께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JDC(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와 ㈜카카오는 16일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신규 추가개발사업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제주의소리
JDC(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와 ㈜카카오는 16일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신규 추가개발사업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제주의소리

JDC와 카카오는 이날 협약을 통해 △지역사회와 기업 협업공간 조성 및 프로그램의 발굴과 운영 △동반성장 모델 발굴을 통한 제주 핵심 산업의 육성·지원 △IP파크 도민개방 등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양영철 JDC 이사장은 “카카오의 신규 개발사업은 다양한 전문성을 가진 우수한 인재들이 첨단과기단지에 모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제주지역의 산업생태계에 긍정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첨단과기단지 제2도약의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는 JDC가 조성·운영하는 109만8878㎡ 규모의 국가산업단지로 제주시 아라동 일원에 위치, 현재 208개 기업이 입주해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