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진행된 알뜨르·송악산 평화대공원추진위원회 발대식. 
지난 3일 진행된 알뜨르·송악산 평화대공원추진위원회 발대식. 

대정읍 주민들이 모여 제주 ‘알뜨르·송악산 평화대공원추진위원회(추진위)’가 구성됐다. 

지난 3일 오후 2시 서귀포시 대정읍 웅비관에서 추진위 발대식이 열렸다.

추진위에는 제주4.3희생자유족회 대정읍분회, 대정농민회, 대정여성농민회, 대정읍개발협회, 대정읍노인회, 대정읍이장협의회, 대정읍새마을부녀회, 대정읍연합청년회, 대정읍자율방범대협의회, 대정읍주민자치위원회, 모슬포라이온스클럽, 모슬포로타리클럽, 모슬포청년회의소, 바르게살기 대정읍분회, 상모리발전위원회, 송악 라이온스클럽, 송악산을 사랑하는 사람들, 자연보호연맹 대정읍분회, 최남단 로타리클럽, 대정읍해병전우회 등 20개 단체가 참여했다. 

이들은 지난해 9월부터 추진위원회 구성을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대정읍에 있는 각 단체의 의견을 수렴한 뒤 평화대공원 추진위 발대식으로 이어졌다. 

이들은 알뜨르·송악산 일대 평화대공원 조성을 위해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에 협력하고, 정부와 국회, 국방부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또 윤석열 대통령에게 알뜨르평화대공원 공약 실천 계획 수립을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추진위는 평화대공원 사업의 기본원칙 4개를 세웠다. 4개는 ▲과거 역사 회복과 보존의 원칙 ▲현재 주민들을 위한 실용의 원칙 ▲부지 활동에 대한 주민 자결(自決)의 원칙 ▲미래 세대를 위한 평화 비전의 원칙이다. 

추진위는 발대식에서 결의문을 통해 “알뜨르와 송악산 일대는 일제강점기 대정 주민들의 비옥한 농토가 강제수용된 흔적이 이어지는 비극의 땅”이라며 “강제수용된 80여만평의 토지는 해방 후 주민들에게 환수된 것이 아니라 군사시설로 묶여 일부 토지만 매년 임대차 계약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제대로된 도로와 배수시설을 갖출 수 없어 수해 피해가 잇따르고, 지역발전을 위한 개발도 허락되지 않고 있다. 1988년 알뜨르 군비행장 설치반대 투쟁이 없었다면 알뜨르·송악산 평화대공원 사업을 꿈꾸지 못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진위는 “알뜨르와 송악산 일대 평화대공원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대정의 아픈 과거 역사를 바로 세워 세계평화 공존에 이바지하겠다. 평화대공원 사업을 대정읍 주민 차원에서 역사적 현장 보존과 지역 상생 발전에 노력하고, 미래 세대의 평화 비전을 제시해 지역 대통합에 앞장서겠다”고 결의했다. 

또 “평화대공원 사업은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주민 자결원칙을 우선하고, 오영훈 제주도지사의 평화대공원 공약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해 중앙 정부 차원의 행정·재정적 지원도 적극 촉구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