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 “책무 저버리고 청소년과 시민 거리 내몰지 말아야” 논평

제주청소년기후평화행동은 지난 13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 원전 오염수 배출 철회를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청소년기후평화행동은 지난 13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 원전 오염수 배출 철회를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청소년기후평화행동 소속 청소년들이 제주도의회와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1인시위를 잇는 가운데 제주 환경단체가 정부와 제주도의 적극 대응을 요구했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 22일 논평을 내고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막기 위해 청소년들도 나섰다”며 “윤석열 정부와 오영훈 제주도정은 청소년과 시민들을 거리로 내몰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청소년기후평화행동은 앞선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배출 계획 철회를 요구,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한국 등 주변국과 상의해 대안을 만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오영훈 지사에게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를 일본 정부에 촉구할 것을 요구했으며, 정부를 향해서는 오염수 투기 관련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 문제를 공론화시켜 도민 의견을 수렴하라고 촉구했다.

관련해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미래 세대인 청소년들이 직접 행동에 나설 정도로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에 관한 두려움과 불안은 심각하다”며 “하지만 오영훈 도정과 윤석열 정부의 대응은 미온적”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제주도 관련 예산은 안전성 홍보 7억4000만원, 수산물 소비심리 회복 및 해외시장 개척 10억6000만원, 수산물수급가격안정기금 100억원 등 사후 대응책에 머물러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027년까지 후쿠시마 오염수 대응 관련 사업비만 2조원에 달한다. 일본 정부가 자국 이익을 위해 감행한 악행에 도민 형세만 끝없이 투입되는 꼴”이라며 “도민들은 안전에 대한 위협과 수산업, 관광업 타격 등 가늠할 수 없는 피해를 고스란히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핵발전 활성화를 넘어 핵무장까지 거론하는 정부의 대응을 비판, 소극적인 대응에 머문다면 청소년을 시작으로 모든 시민이 거리에 나올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제주도정과 정부는 국제사회에 공조, 인류와 해양생태계에 심각한 피해를 입힐 일본의 독단적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를 반드시 막아야 한다”며 “미래 발생할 막대한 피해를 막는 것이 도정과 정부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