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단위 시민사회단인 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가 제주 제2공항 사업에 대한 제주도민의 자기결정권을 강조했다. 

참여자치연대는 8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민의 의사와 무관하게 제2공항 사업을 강행하는 국토교통부를 규탄한다. 도민 자기결정권을 위한 주민투표 제안을 수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참여자치연대는 참여연대와 제주참여환경연대 등 권력감시와 주민참여 자치 운동을 전개하는 전국 18개 시민사회가 함께하는 시민사회다. 

이들은 “최근 환경부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해 조건부 동의했다. 환경부는 국립생태원 등 전문기관의 부적합 의견에 대해 구체적 근거도 없이 무시했다. 설악산 케이블카 등 과거 환경부에 의해 부동의됐거나 반려된 사업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라는 이유로 강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참여자치연대는 “제2공항의 막무가내식 강행은 설악산 케이블카 추진에 이은 두 번째 폭거”라며 “국토부는 제주도민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해 제2공항 추진 여부에 대한 주민투표를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제2공항 입지가 발표된 직후에는 찬성 여론이 높았다. 관광객 증가와 항공기 좌석난 등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다. 하지만 정화되지 않은 하수가 바다로 흘러가고 쓰레기 매립장 포화, 렌터카 교통체증 문제 등 ‘공항보다는 포화 상태의 제주가 더 큰 문제’라는 인식이 도민들의 공감대를 얻기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참여자치연대는 “당시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도민의견을 수렴해 제2공항 추진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지만, 현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지키지 않았다. 제2공항에 대한 도민들의 찬반 여론이 팽팽하다.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제2공항을 더 빨리 추진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참여자치연대는 “제2공항 추진이 강행되면 제주의 환경, 미래, 공동체도 형체조차 파괴될 것임이 자명하다. 주민투표 발의 권한을 가진 원 장관은 주민투표를 실시해야 한다. 과거처럼 환경생태, 주권도 무시하는 막가파식 개발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 시대착오적 발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정권에 대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이 따를 것”이라며 주민투표 실시를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