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특위,중앙부처·제주도·찬반단체 '협의회' 구성 주문

▲ 천주교제주교구 평화의섬특별위원회가 31일 기자회견을 통해 해군기지예산 국회 조건부 통과에 대한 일단 긍정적 입장을 내놓았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천주교제주교구평화의섬특별위원회(위원장 김창훈 신부)는 국회가 지난 28일 제주해군기지 건설예산을 조건부로 승인한 것과 관련 “해군기지 건설 예산을 전면적으로 삭감하지 않은 것은 아쉽지만, 이번 국회 결의는 제주 해군기지 문제를 원점서부터 다시 검토하도록 한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천주교제주교구평화의섬특위는 31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국회결의를 큰 틀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이제는 합리적 대화와 협력을 통해 상생의 해결책을 찾을 때”라는 입장을 발표했다.

천주교평화의섬특위는 이날 ‘제주해군기지예산 조건부 국회통과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28일 국회는 제주 해군기지 건설 예산을 조건부로 통과시켰다. 국회가 제시한 조건의 핵심은 ‘민ㆍ군복합형 기항지로 예비타당성 조사 및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제주도와 협의’를 거치라는 것”이라고 국회통과의 의미를 강조했다.

평화의섬특위는 이러한 국회의 결의가 사실상 그동안 국방부와 제주도정이 일방적으로 추진해 온 제주 해군기지의 타당성과 추진절차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음을 인정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평화의섬특위는 “특히 ‘민ㆍ군복합형 기항지’로서의 타당성을 조사ㆍ연구하도록 한 것은, 제주도에 해군 전용군항을 설치하려는 국방부 계획에 국회가 제동을 건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평화의섬특위는 “비록 해군기지 건설 예산을 전면적으로 삭감하지 않은 것은 아쉬운 점이지만, 이번 국회의 결의는 제주 해군기지 문제를 원점에서부터 다시 검토하도록 한 것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 김창훈 천주교제주교구평화의섬특별위원회 위원장(총대리신부, 가운데)이 국회 조건부 예산결의에 대해 제주교구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이에 ‘천주교 제주교구 평화의섬 특위’는 이번 국회 결의를 긍정적으로 수용한다는 입장과 함께 제주 해군기지 문제를 상생의 방식으로 풀기 위해 중앙정부와 제주도정에 크게 두 가지를 제안했다.

평화의섬특위는 첫째 “‘민ㆍ군복합형 기항지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및 연구용역’의 추진은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며 “특히 용역수행기관의 선정, 과업지시서의 작성, 중간보고, 최종보고 등의 절차는 투명하게 이루어져야 하고, 반대하는 측도 참여하는 협의회의 검증을 거쳐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를 위해 "청와대나 국무총리실, 국방부와 해양수산부 등 관련 부처도 참여하는 중앙정부 측과 찬성입장에 있는 제주도청과 반대입장에 있는 단체들을 포함한 찬ㆍ반 양측 모두 참여하는 ‘민ㆍ군 복합형 기항지 검토 협의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평화의섬특위는 “‘예비타당성 조사 및 연구용역’의 추진방식 및 추진과정과 용역발주기관, 용역수행기관 등도 이 협의회의 논의를 거쳐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도 주문했다.

둘째로 평화의섬특위는 “국방부나 제주도정은 더 이상 도민여론을 왜곡하거나 유도하는 것을 중단하고, 겸허하게 국회 결의의 취지를 받아들이라”며 “따라서 민ㆍ군복합형 기항지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및 연구용역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어떠한 일방적 추진행위도 중단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천주교제주교구평화의섬특위는 “중앙정부와 제주도정은 우리의 제안과 이같은 노력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일을 추진할 경우, 또 다시 새로운 혼란과 갈등을 초래하게 될 것임을 알아야 할 것”이라며 “우리는 이번 국회 결의를 계기로, 그간의 혼란과 갈등을 수습하고 미래지향적인 논의를 통해 상생의 길을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경고의 메시지를 정부와 제주도정에 보내기도 했다.

평화의섬특위는 “군항이 아닌 민항을 전제로 한 기항지라면, ‘세계평화의 섬’으로서의 가치를 덜 손상할 수 있고, 용역의 수행과정에서 ‘세계자연유산’을 보전하기 위하여 환경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부지 재선정 등 대안을 찾는 것이 가능하다고 본다”며 “이번 국회 결의가 합리적인 공론의 장을 다시 여는 계기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방부와 제주도정의 태도변화가 요구된다”고 천명했다.

끝으로 평화의섬특위는 “제주의 미래를 위해, 그리고 평화적 갈등해결의 모델을 만든다는 차원에서 진지하고 성실하게 이번 국회결의의 취지를 수용하고, 우리의 제안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여주기를 기대한다”며 국방부와 제주도정에 전향적인 자세를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 제주 대표뉴스 '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