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제주도정이 도민사회가 계속해서 요구해온 제주 제2공항 주민투표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정의당 제주도당이 “자기결정권 포기 선언”이라며 날을 세웠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오영훈 제주도정이 결국 도민들의 자기결정권 실현 요구를 무참히 짓밟았다”고 맹렬히 비판했다.

오 지사는 지난 27일 도청 출입기자단과 가진 간담회 자리에서 주민투표와 관련해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고 판단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오 지사의 입장은 주민투표 또는 공론조사가 필요하다는 도민 입장과는 정면으로 배치된다”며 “자신에게 돌아오는 정치적 리스크는 회피하고, 임기만 잘 채우겠다는 정치적 보신주의의 민낯”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오 지사의 주민투표 거부는 도정에 대한 무한책임을 회피하겠다는 선언과 마찬가지”라며 “더불어 윤석열 정부와 제2공항 갈등의 씨앗을 뿌린 전임 도지사 원희룡 국토부 장관의 뜻에 따르겠다는 것에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또 “위대한 제주도민 시대를 만들어 가겠다던 오 지사가 결국 윤 대통령과 원 장관에 굴종 선언을 한 셈”이라며 “도민 찬반양론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나온 오 지사의 책임회피 선언은 앞으로 제주 사회에 큰 혼란을 불러올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는 제2공항 건설의 공식적인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알맹이 없는 요구사항을 국토부에 제출하겠다는 것을 명분으로 책임을 면피하고 도민사회에 심각한 갈등의 폭탄을 던진 행위에 따른 엄청난 후폭풍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제주 사회가 앞으로 맞게 될 제2공항을 둘러싼 도민사회의 갈등과 그로 인한 심각한 후유증은 오로지 오 지사의 책임임을 분명하게 선언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