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원탁회의→20일 운영위→21일 권고안
제주시장 권고안 수용 의사 ‘최종 결과 관심‘

제주 최대 관광문화 축제인 들불축제의 존폐 여부가 조만간 판가름 난다.

20일 제주시에 따르면 들불축제 원탁회의 운영위원회가 이날 오후 비공개 회의를 열어 최종 권고안을 마련하고 내일 오전 10시 10분 제주시청에서 이를 공개하기로 했다.

운영위원회는 ‘제주특별자치도 숙의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주민참여 기본조례 시행규칙’ 제9조에 따라 숙의형 정책개발을 위해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위원회다.

시민단체와 언론, 학계, 관광 등 다양한 분야 인사 14명이 참여하고 있다. 올해 6월부터 심의 의결과 토론단 참여 규모 선정, 개최 진행 상황 점검 등의 역할을 맡아 왔다.

운영위원회는 들불축제 방향을 정하기 위해 도민 1500여 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이어 숙의형 원탁회의에 참여할 도민 대표 200명을 선정했다.

도민 참여단은 어제(19일) 아젠토피오레컨벤션에서는 장장 4시간 30분에 걸쳐 들불축제 원탁회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폐지와 존치 또는 제3의 대안을 두고 설전이 벌어졌다.

토론이 끝난 후 도민 참여단은 비공개 투표를 진행했다. 이 결과는 오늘 운영위원회에 전달했다. 운영위원회는 이를 토대로 최종 권고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후 권고안이 제주시에 제출되면 강병삼 제주시장이 정책적 결정을 하게 된다. 강 시장은 앞선 8월 23일 취임 1주년 간담회에서 시민들의 결정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숙의형 원탁회의 결과는 나왔지만 권고안은 운영위원회가 정하게 된다”며 “최종안이 발표되면 제주시 차원의 입장이 정리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숙의형 정책개발을 청구한 제주녹색당은 “원탁회의 시민참여단의 대표성에 대해 심각한 문제를 지적한다. 대표성이 왜곡된 원탁회의 결과는 신뢰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들불축제는 가축 방목을 위해 마을별로 불을 놓았던 목축문화를 재현한 문화관광 축제다. 풍요를 기원하고 액운을 떨친다는 의미로 오름 전체에 불을 놓는 모습이 압권이다.

1997년 마을별로 행사를 열었지만 2000년부터 제주시 애월읍 새별오름으로 장소를 옮겨 개최하고 있다. 세월이 흐르면서 환경보존과 기후위기의 시대에 역행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에 올해 4월 청구인 749명이 들불축제 존폐와 관련해 숙의형 정책개발을 청구했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는 숙의형 정책개발청구심의회 회의를 열어 원탁회의를 통한 숙의를 정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