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원탁회의 운영위 발표 미뤄져
제주녹색당 “참여단 구성 엉터리다”

제주 들불축제의 존폐 여부를 가를 권고안 발표가 돌연 연기됐다. 공론조사에 대한 각종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제주시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21일 제주시에 따르면 당초 이날 오전 10시 10분 예정된 들불축제 원탁회의 운영위원회의 권고안 발표가 내부 사정을 이유로 취소됐다.

운영위원회는 ‘제주특별자치도 숙의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주민참여 기본조례 시행규칙’ 제9조에 따라 숙의형 정책개발을 위해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위원회다.

시민단체와 언론, 학계, 관광 등 다양한 분야 인사 14명이 참여하고 있다. 올해 6월부터 심의 의결과 토론단 참여 규모 선정, 개최 진행 상황 점검 등의 역할을 맡아 왔다.

운영위원회는 19일 진행된 도민 참여단 200명의 숙의형 원탁회의 결과를 넘겨받고 어제(20일) 어제 오후 4시부터 자체 회의에 들어갔다.

내부 검토를 거쳐 권고안을 마련해 제주시에 제출할 예정이었지만 관련 절차를 미뤄졌다. 이에 이날 계획된 운영위원장의 권고안 발표도 없던 일이 됐다.

공론조사를 최초 제안한 제주녹색당은 숙의라는 논의의 과정과 함께 참여단 구성의 객관성이 담보되지 않았다며 공정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제주녹색당에 따르면 만 18세 이상 원탁회의 참가자 중 60대 이상이 절반 이상인 51.3%를 차지했다. 반면 만 18세 이상~29세 미만 참여자는 2명에 그쳤다. 비율은 1.07%다.

이와 관련해 제주녹색당은 “참여단은 최소한 성별, 연령별, 지역별 전체 인구비를 고려해야 한다”며 “들불축제 원탁회의는 인구대비 참여단 구성이 엉터리로 짜여져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제주시는 청구인들이 요구한 검증위원회 구성을 묵살하고 졸속 추진으로 예산을 낭비했다”며 “공론조사의 본래 취지에 맞게 원점에서 새롭게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운영위 논의 과정에서 정리되지 않은 부분이 있었고 이에 권고안 발표를 늦췄다”며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는 추후 권고안 발표시 설명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들불축제는 가축 방목을 위해 마을별로 불을 놓았던 목축문화를 재현한 문화관광 축제다. 풍요를 기원하고 액운을 떨친다는 의미로 오름 전체에 불을 놓는 모습이 압권이다.

1997년 마을별로 행사를 열었지만 2000년부터 제주시 애월읍 새별오름으로 장소를 옮겨 개최하고 있다. 세월이 흐르면서 환경보존과 기후위기의 시대에 역행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에 올해 4월 청구인 749명이 들불축제 존폐와 관련해 숙의형 정책개발을 청구했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는 숙의형 정책개발청구심의회 회의를 열어 원탁회의를 통한 숙의를 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