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의형 원탁회의 권고안 후속 조치
친환경적 축제 초점 ‘2025년 재개최’

존폐 위기에 놓인 제주 들불축제의 새로운 방향성을 찾기 위한 용역이 추진된다.

24일 제주시에 따르면 ‘제주들불축제 숙의형 원탁회의 운영위원회’ 권고안에 따른 후속 조치로 내년도 예산에 2억 원을 반영해 용역과 관련 업무를 진행한다.

숙의형 원탁회의는 앞선 9월 26일 도민대표단을 공론 결과를 반영해 ‘변화된 시대 흐름에 맞춰 들불축제의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최종 권고했다.

이에 강병삼 제주시장은 10월 11일 기자회견을 열어 2024년 들불축제를 개최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대신 2025년 재개최를 목표로 새로운 콘텐츠 개발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당초 제주시는 새해 들불축제 사업비를 올해 16억 원에서 19억 원으로 대폭 증액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축제 중단이 결정되면서 예산 사용처 문제가 불거졌다.

제주시는 예산 재조정을 거쳐 이중 2억 원을 용역과 관련 사무비로 사용하기로 했다. 용역 추진은 제주특별자치도 학술용역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19억 원 중 나머지 17억 원은 재조정 작업을 거쳐 부서별 예산에 반영하기로 했다. 다만 세입 감소로 새해 예산안에 대한 무더기 삭감이 이뤄져 재배치도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다.

내년 초 용역이 시작되면 이르면 상반기 중 최종보고서가 제주시로 제출된다. 제주시는 이를 토대로 축제 계획을 구체화해 2025년도 예산 편성 작업에 착수하게 된다.

용역은 새로운 콘텐츠 개발과 친환경적인 축제의 방향 등 숙의형 원탁회의의 의견을 반영한 마스터플랜 마련에 초점이 맞춰진다.

제주시 관계자는 “새로운 축제의 방향을 정하기 위해 용역을 진행하기로 했다”며 “종합적인 계획안을 마련하고 2025년 축제는 내년 추경을 통해 사업비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들불축제는 1997년 시작돼 25년간 이어져 온 제주 최대 관광문화 축제다. 2000년부터는 새별오름으로 장소를 옮겨 개최됐다. 이후 ‘오름 불놓기’가 축제의 가장 큰 행사로 떠올랐다.

반면 세월이 흐르면서 전국적인 산불 예방과 기후변화 흐름에 역행한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에 제주녹색당이 2022년 4월 숙의형 정책개발 청구를 하면서 변화를 맞이하게 됐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