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월드컵경기장의 소방시설 결함과 관련해 당장 시설 운영을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는 19일 성명을 내고 “서귀포시는 제주월드컵경기장 안전시설 완비까지 시설 운영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서귀포시 등에 따르면 현재 월드컵경기장 지하 2층 소방설비 중 전기화재 진압용 특수가스가 오작동으로 모두 방출된 상태다.

민주노총은 “제주월드컵경기장은 부지 면적 12만5277㎡, 건축 면적 1만8802.31㎡, 연건평 7만6302.63㎡ 규모로 중대재해처벌법상 ‘공중이용시설’에 속한다”며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공중이용시설에 대해 중대재해처벌법상 경영책임자로서 안전보건 조치 의무를 다해 중대시민재해를 예방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관련 법령에서는 2중, 3중의 보호체계를 마련하고 혹시 모를 재해에 대비하도록 한다”며 “소방시설에 문제가 있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1만명이 넘는 행사를 추진하고 뒤늦게 신청한 정비 비용 7억원을 긴축재정이라는 이유로 삭감, 콘서트 예산 20억원을 올린 서귀포시의 태도를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도와 서귀포시는 지금 즉시 제주월드컵경기장 운영을 중단하고 긴급 예산 투입으로 안전보건의무를 다하라”며 “제주도는 도내 공중이용시설의 안전보건 의무이행에 대한 관리감독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