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국 이후 정무부지사 지명 나설 듯
부지사-감사위원장 정치인 배제설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와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에 이어 감사위원회 위원장까지 굵직한 인선을 앞두고 오영훈 지사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22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25일까지 닷새간 아랍에미리트(UAE) 국외 출장에 나선 오 지사가 귀국 후 정무부지사 지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희현 전 정무부지사가 부적절한 처신 논란으로 1월 15일 전격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정무라인 수장에 대한 공석 사태가 한 달 넘게 이어지고 있다.

오 지사는 그동안 여러 경로를 통해 후임자를 물색해 왔다. 정무 감각이 뛰어나고 비교적 젊은 인사를 후보군에 두고 고민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인과 경제 관련 전문가 등 각종 예측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뚜렷하게 알려진 인물은 없다. 오 지사가 귀국하면 자연스럽게 후보군도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장장 4개월간 공석인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인선도 관심사다. 재단측은 최근 정관 개정 작업을 마무리하고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차기 이사장 공모 절차에 돌입했다.

임원추천위원회는 28일까지 응모자를 접수하고 곧바로 서류심사에 나서기로 했다. 3월 4일 면접심사를 거치면 제76주년 4.3추념식 전에 이사장 선임이 가능할 전망이다.

인선 과정에서 이사회가 의견을 제시하지만 최종 인사권은 도지사가 행사한다. 재단의 중립성 논란이 일었던 만큼 측근을 배제한 외부 4.3전문가 인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감사위원장 선발은 처음으로 추천위원회 심의를 거치게 된다. 지난해 제주특별법 7단계 제도개선 과정에서 감사위원 위촉을 위한 선정·추천위원회 운영 근거가 마련됐다.

감사위원은 위원장을 포함해 총 7명이다. 이중 손유원 감사위원장의 임기가 4월 30일자로 종료된다. 이에 차기 감사위원장은 최초로 추천위원회 심의 대상이 된다.

김희현 전 정무부지사와 손유원 감사위원장이 제주도의원 출신임을 고려하면 정치인은 이번 인사에서 배제될 공산이 크다. 공직자 출신 선발 가능성도 낮다.

이에 사안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외부 전문가 출신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감사위원장은 도내 기관장 중 유일하게 도의회 동의 절차가 필요하다는 점도 고려대상이다.

제주특별법 제43조에 따라 인사청문 대상은 정무부지사와 감사위원장이다. 정무부지사는 도의회의 동의 절차 없이 도지사가 임명권을 행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