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의원들 잇단 문제제기…오후 1시까지 ‘냉각 타임’

제주해군기지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의결안에 대한 취소의결안’이 환경도시위원회에 상정됐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김태석)는 14일 제280회 임시회를 속개해 오영훈 의원이 대표 발의한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의결안에 대한 취소의결안’을 상정했다.

하지만 초반부터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의 문제 제기가 이어지며 처리는 난항이 예상된다.

결국 환경도시위는 회의 시작 5분 만에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정회가 필요하다”는 한영호 의원의 의사진행 발언을 받아들여 정회에 들어갔다.

이들은 오후 1시까지 냉각기를 갖고, 처리방안에 대해 재차 논의키로 했다.

환경도시위원회 의석 분포는 한나라당과 민주당 의원들이 각각 3명이어서 ‘가결’ 여부는 불투명하다. 지방자치법상 동수일 때는 의안이 ‘부결’된 것으로 간주한다.

이날 오후 4시부터는 해군기지 문제 해법 모색을 위한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간 정책협의회가 예정되어 있어 '심사보류'될 가능성이 높은 실정이다.

만약 상임위에서 부결될 경우는 지난 2009년 12월 한나라당이 주도해서 처리한 것처럼 의원 1/3이상 서명을 받아 본회의에 부의하고, 의장이 직권 상정해 처리하는 방법이 있다.

한편 이날 환경도시위원회가 진행되는 동안 의회 정문 앞에서는 시민단체 회원들이 의안처리를 주문하고 있고, 도민의 방에서는 강정주민 10여명이 의안 심사 과정을 지켜보고 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